자책한 YS, 질책한 박근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자책한 YS, 질책한 박근혜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4.2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사에 다른 반응 ´주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박근혜 대통령 ⓒ 뉴시스

1993년 10월, 김영삼 대통령이 정권을 잡은 문민정부 출범 첫해 서해 훼리호 침몰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은 사망자만 292명에 이르는 사상 최악의 해양사고였다.

YS는 사건이 터지자 참사 장소로 달려가 '사과'부터 했다. "모든 것이 제 불찰"이라고 사과하며 사태 수습에 들어갔다. YS는 당시 황인성 내각을 사퇴시키는 초강수를 뒀다. 그리고 교통부 장관과 해운항만청장을 사건 하루만에 경질했다.

2003년 2월, 노무현 대통령이 집권하자마자 대구에선 지하철 참사가 일어났다. 한 남자의 악한 마음으로 192명이 사망했고 148명이 부상당하는 대참사가 벌어졌다.

노 전 대통령은 이 참사와 관련, "죄인된 심정"이라며 희생자 가족들과 국민에게 머리숙여 사과했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은 "하늘을 우러러 보고 국민에게 죄인된 심정으로 사후 대처하겠다. 국민소득 1만달러 목표의 외형뒤에 숨어있는 우리의 진정한 수준이 아닌가 생각돼 부끄럽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우리의 시스템과 사회문화가 이 수준에 있다는 것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는 자괴감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선된 지 2달도 되지 않았지만 본인을 죄인이라고 칭했다. 

현재 또 다시 믿기 힘든 대참사가 발생했다. 되풀이되는 '인재 형 참사'에 대한민국 국민들은 슬픔과 동시에 분노했다. 누군가는 이 참사의 책임을 져야하며 박근혜 대통령이 사태 수습의 중심에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선장과 일부 승무원들의 행위는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는 살인과도 같은 행태로 이것은 법적으로도 윤리적으로도 도저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모든 책임을 선장에게 화살을 돌렸다고 분석된다.

이에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선장으로 모든 책임을 돌리는 박근혜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에 대해 비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선장을 비난한 것은 옳았나?'(Was Park Right to Condemn Ferry Crew?)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보도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을 "선장과 승무원에 대한 국민적 악감정을 반영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면서도, " 정부의 위기대처능력 부족에 대한 비난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온라인 상에서 번져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게다가 박 대통령은 본인과 정부를 별개로 뒀다. 정치권 인사들이 아쉽다고 지목한 부분이다.

박 대통령은 "정부의 위기대응시스템과 초동 대처에 대해서도 반성해야 한다. 저는 지난 4월7일 회의 때 정부에 3000개가 넘는 위기관리 매뉴얼이 있지만 현장에서 내용을 잘 모르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 매뉴얼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그런데 이번 사고를 보면 이 지시가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방증이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