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불법 영업 꼼수…방통위 조사 나서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 불법 영업 꼼수…방통위 조사 나서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5.0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 KT가 영업재개 엿새동안 하루 평균 1만5064 건의 변호이동 이용자를 유치해 방통위로부터 불법 보조금 실태조사를 받았다. ⓒ뉴시스

KT가 단독 영업에 맞춰 단말기 출고가를 낮추고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는 꼼수로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일 KT에 대해 보조금 실태 조사에 들어갔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KT가 영업을 재개한 지난 4월27일부터 5월2일까지 KT로 번호이동한 이용자는 9만422건. 하루 평균 1만5064명이 통신사를 변경했다.

앞서 단독영업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각각 하루 평균 6282명, 8499명을 번호이동으로 유치했다.

KT 번호이동 수는 시장 과열로 판단되는 2만4000건에 못미치는 수치지만 KT 단독영업임을 고려하면 이상징후임은 분명하다.

이동통신 업계는 KT가 막대한 보조금을 뿌리면서 편법영업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판매점, 대리점 등 영업점에서 갤럭시S5가 보조금 가이드라인(27만 원)을 넘어선 70여만 원을 제공하는 사례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 3일에는 갤럭시노트3 구매자에게 최대 8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한 사실이 포착되기도 했다. KT는 G Pro 2와 G2에도 62만 원씩 두 배 이상의 보조금을 쏟아 부었다.

출시된 지 20개월 이상 된 단말기는 보조금 단속대상에서 제외되는 점을 악용해 갤럭시노트2가 5만 원에, 아이폰4와 LG전자 L70 단말기는 공짜로 판매됐다.

게다가 KT는 자사 전용 단말기인 갤럭시S4미니와 옵티머스GK의 출고가를 25만 원 수준으로 낮춰 가이드라인 보조금만으로 공짜폰을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보조금 전쟁 과열로 촉발된 영업정지인데도 개선 의지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KT 경쟁력이 갑자기 올라간 것도 아닌데 번호이동이 많다는 것은 예약가입을 포함해 편법 영업을 대대적으로 벌이고 있는 증거"라며 "KT가 막대한 보조금을 뿌리고 있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지난 1일 대리점과 판매점 실태조사에 이어 2일 서초동 본사를 대상으로 조사에 들어갔다. 그 결과 가이드라인을 초과해 지급하라는 영업 정책을 다수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는 KT단독 영업 초기 KT임원에게 과열을 막으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