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檢風’에 오세훈 ‘어머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명숙 ‘檢風’에 오세훈 ‘어머나’
  • 정치 사회팀
  • 승인 2010.04.2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적극 참여 40대 이상 한 전 총리 지지율 높아져
“어설픈 수사로 민심만 흩트렸다” 한나라당 볼멘소리
지난 3월 중순 증권가를 중심으로 재미있는 얘기가 나돌았다.

소위 증권가에 나도는 ‘찌라지(정보지)’에서 한명숙 전 총리의 재판결과와 관련해 한나라당의 움직임이 소개된 것이다.

‘정보지’의 신빙성을 보통 10% 미만이라고 본다지만 진실여부를 떠나 그 내용만으로도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 무죄선고를 받은 한명숙 전총리가 판결후 지지자들에 둘러싸인 채 법원에서 심경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내용인 즉, 한나라당이 한 전 총리의 무죄 판결을 미리 점치고 전전긍긍하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수사과정에서 한 전 총리에게 돈을 줬다고 진술한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이 재판과정에서 여러 차례 진술을 번복하면서 무죄 판결 가능성이 높아지자 지방선거에 미칠 후폭풍을 한나라당이 미리부터 걱정하고 있다는 게 주 내용이었다.

특히 한 전 총리의 결심공판에서 무죄판결이 나오면 서울은 물론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선거까지 위험하다는 인식을 갖고 한나라당이 괜히 어설픈 수사를 했다며 검찰만 원망하고 있다는 사족(蛇足)은 한나라당의 압박감을 감지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그런데 한나라당이 바로 우려 했던 문제가 실제로 터지고 말았다.  

게다가 한 전 총리에 대한 무죄 선고를 당연한 결과로 받아들이는 국민이 적지 않다는 점은 검찰에 씻을 수 없는 오명을 준 것은 둘째치고라도 한나라당에게도 적지 않은 타격이 되고 있다.   

정황도 좋지 않다. 지방선거가 열리는 6월 2일에 불과 10일 앞선 5월 23일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 이라는 점 때문이다. 

민주당이 지방선거 판세가 아직 여의치 않다고 보고 노 대통령 추모행사를 대대적으로 치르기로 했다는 소문이 있어 지난 2002년 대선에서 황색돌풍을 맞았던 아픈 기억이 한나라당을 다시 괴롭히지나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 한명숙 무죄 ‘당연’ 중장년층도 많아
 
한명숙 전 총리의 무죄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에게 악재임에 틀림없다. 한 전 총리가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물론 더 나아가 야권의 단일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커 한나라당은 압박감을 넘어 중압감을 느끼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때문에 오세훈 시장의 입지가 흔들린다는 소문도 어찌 보면 당연하게 들린다.

오 시장은 지난 2006년 민선 4기 서울시장에 당선된 이후 줄곧 인기가도를 달렸다. 수려한 외모에 화려한 언변, 무난한 시정은 오 시장의 재선에 파란불로 작용했다. 심지어 '포스트 MB'를 점치는 시각도 많았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삐거덕 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지나친 전시행정이 서울시민들로부터 눈총을 산 것이다. 

뉴타운 공약에서부터 광화문에 스키점프대를 세운다거나 드라마를 17시간 촬영할 수 있게 광화문 광장을 개방하는 등의 이벤트성 행정은 박수를 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비판의 대상이 됐다.

또 ‘노후아파트 재건축 연한 완화’ 등 그동안 반대했던 사안들을 서울시가 선거를 앞두고 갑자기 입장을 바꾸면서 오 시장에 대한 믿음에 의심을 갖게 하고 있다. 

여기에 한 전 총리의 무죄판결은 오 시장에게 버거운 짐이 되고 있다. 이미 여러 여론 조사들도 불길한 예감을 던져주고 있다. 

▲ 지난 2월 케이블TV tvn 이영자의 택시에 출연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후 3년 7개월간의 감흥을 얘기하고 있다.     © 뉴시스
오 시장은 한 전 총리의 재판결과가 나오기까지 사실상 독주체제에 가까운 인기를 누렸다. 서울시장 재선에 아무 문제도 없던 것처럼 보였다는 것이다.
 
한나라당내 당심(黨心)은 어땠는지 모르지만 민심(民心)에서 만큼은 ‘넘버 원’이었다. 같은 당 원희룡 의원과 나경원 의원을 합쳐도 오 시장의 지지율을 따라가지 못했다.

한 전 총리와의 격차는 더 심했다. 어떤 여론조사에서는 한 전 총리가 한나라당 다른 후보 에 까지 밀리는 등 고전을 면치 못했다. 

하지만 이제 상황은 180도 달라졌다. 모 여론조사에서는 오차 범위 내 접전이란 판세에서 아예 역전으로 돌아섰다. 

더 큰 문제는 선거에 관심이 많은 4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도 한 전 총리의 약진이 놀랍다는 사실이다.

지난 9일 전국의 성인 남녀 1000여명을 대상으로 모 컨설팅 기관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장 가상대결에서 한 전 총리를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39.2%로, 오 시장(37.6%)을 근소한 차로 이겼다. 이제까지 여론조사에서 한 전 총리가 오 시장을 이긴 것은 당시 조사가 처음이다.

물론 여론 조사 날짜가 무죄 판결 날짜란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지만 한 전 총리의 선전을 의심할 여지는 없다. 

또 한 전 총리에 대한 지지도가 40대 41.6%, 50대 28.3%, 60세 이상 23.0%로 43.4%, 54.6%, 53.9%를 기록한 오 시장에 비해 떨어지지만, 이번 무죄 판결에 대해 40대 응답자중 55.4%, 50대 35.9%, 60세 이상 31.1%가 ‘당연한 선고’라고 답했다는 사실은 오 시장에게는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들이 유동층으로 지지자를 바꿀 가능성이 적지 않은데다 지지자를 바꾸지 않더라도 선거에 참여치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주부 김지윤(40, 가명)씨는 “그동안 선거에 관심이 없던 게 사실이다. 이번 선거에도 참여할지 미지수였다. 하지만 재판 결과를 보고 꼭 선거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며 한 전 총리 지지를 간접적으로 시사했다.

직장인 손영진(43, 가명)씨는 “이번 선거가 노무현 대통령을 당선시켰던 2002년의 재판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며 “여권도 특별한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오세훈 당내 지지율도 “글쎄”
 
오세훈 시장에게는 또 다른 부담이 있다. 한나라당의 최대파인 친 이계로부터 지지를 못 받고 있다는 점이다.

친박계도 또 다른 한나라당 예비후보자인 김충환 의원을 밀것인지 오 시장을 지지할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소문도 들린다. 다행히 친박계 의원 중 대부분이 의리상으로는 김 의원을 지지해야 하지만 당선 가능성이 높은 오 시장을 지원하자는 암묵적 결의를 한 것으로 알려져 한시름 놓게 됐지만 말이다.

그러나 한나라당 서울지역의원 중 친박계 의원은 불과 5명에 불과해 공천과정에서 이것이 어떤 식으로 작용할지 모를 일이다.

한나라당의 한 당직자는 “당심은 오시장과 거리가 있는 게 사실이다. 중앙위원 여론조사에서 오 시장 지지율은 만족할만한 것이 못 된다. 오 시장이 당의 공천을 받아 서울시장에 나선다면 당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지만 그 과정까지는 쉽지 않은 여정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