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천안함 국회 진상특위 구성 난항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여야, 천안함 국회 진상특위 구성 난항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4.2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위 구성, 국정조사권 등 시각차 뚜렷
천안함 사태 등에 대한 국회차원의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21일 오전 국회에서 안상수 한나라당,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가 만나 진상조사특위 구성 문제를 협의했지만, 이견만 노출한 채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났다.

양당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특위 구성이라는 큰 틀에는 공감대를 이뤘으나 세부 조건을 놓고 큰 시각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는 여야 동수로 6개월 활동 시한의 진상조사특위 구성, 국정조사권  등을 요구,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곧바로 처리하자는 입장을 밝혔으나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의석수 비율에 따른 특위 구성 등을 해야 한다며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안 원내대표는 특위 구성 시기도 민군합동조사단이 침몰 원인을 공식 발표한 뒤에 구성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원내대표 회담이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나자 우제창 민주당 원내부대표는 “천안함 관련, 국회 진상조사 특위에 대해 한나라당이 전혀 의지가 없었다”며 “시간을 끌어 결국 명목적으로 특위를 구성하자는 게 한나라당 주장의 실체”라고 비난했다.

한나라당 신성범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특위 구성 자체에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면서 “그러나 구성 시기나 방식 등은 이견이 컸다”고 말했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담에서는 천안함 침몰 진상조사특위 구성에 대한 이견만큼, 다른 의제들에 대해서도 뚜렷한 시각차만 확인한 채 끝났다.

한나라당은 국회 내 폭력 방지 법안, 야간 집회 금지를 골자로 한 집시법 개정안 등을, 민주당은 MBC 파업사태에 대한 국정조사, 4대강 사업에 관한 청문회,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검찰의 별건수사 중단 등을 요구했지만, 별다른 진전 없이 끝났다.

한편, 양당 원내대표는 금주 내 비공식 회동을 통해 대화를 시도할 예정이지만, 천안함 진상특위 구성 등 시각차가 뚜렷해 협상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