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 ˝KT 황창규 號는 망하기 직전 소련과 닮았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해관, ˝KT 황창규 號는 망하기 직전 소련과 닮았다˝
  • 박시형 기자·김하은기자
  • 승인 2014.06.01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관 KT새노조 대변인 "황창규, 성희롱 했던 사람이 왜 필요했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시형 기자·김하은 기자]

KT에 바람 잘 날이 없다. 지난해 말 이석채 전 회장의 연이은 비리 적발에 이어 황창규 회장 취임 후에도 개인정보유출, KT ENS 사기대출, 명예퇴직, KT 황 회장의 무리한 삼성맨 영입, 직원 사망사고 등 해가 절반이 지나기도 전 태풍급 사건·사고가 몰아쳤다.

그 중심에 KT새노조가 있고 이해관 대변인이 있다. 〈시사오늘〉은 KT라는 거대한 기업이 어째서 논란을 벗어날 수 없는지 그를 만나 자세한 내막을 들어봤다. 인터뷰는 27일 서울시 용산구 용산역사 내 한 카페에서 진행됐다.

▲ KT새노조는 2011년 7월 복수노조가 허용되자마자 통신 공공성 강화와 노동인권 보호를 목표로 창립했다. ⓒ시사오늘

 KT는 새노조에 대해 일관되게 무시하는 전략을 취해왔다. 하지만 사측이 툭툭 불거지는 문제점에 대해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못하자 각 언론사가 대안으로 찾기 시작한 게 새노조다. 

이 대변인은 KT가 마치 망하기 직전의 소비에트연방과 비슷하다며 강도 높게 비난 했다. 그의 비난은 이유가 있어 보였다.

- KT 관련 이슈는 대부분 새노조에서 흘러나온다.

"KT는 심각한 문제를 너무 많이 일으켰다. 노동인권 문제에서는 많은 사람이 죽었고, 경제적인 면으로는 민영화 이후, 취지와 다르게 통신비가 계속 오르는 반사회적인 행위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 KT 노동자들 목소리가 사회적으로 제기되고 있지 못한 반성으로 2011년 7월 복수노조가 허용되자마자 통신 공공성 강화와 노동인권 보장을 내걸고 만들게 됐다."

- 새노조 설립 이후 어떤 성과가 있었나.

“가장 큰 성과는 ‘KT가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는 국민적 공감을 불러일으킨 것과 KT 노동자 내부의 공감이다. 그 덕에 많은 국민들이 KT를 우려하고 있고 바로잡아야겠다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 그간 많은 일이 있었던 만큼 규모도 상당할 걸로 예상된다.

“현재 50명 정도 된다. 인원은 적지만 상당히 많은 사람과 깊이 연계 돼 있다. 그래서 이석채 전 회장 퇴진 투쟁 때 방대한 양의 자료로 실력을 보여줄 수 있었다. 최근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에 사람들 기대가 커진 만큼 상당수 인원이 자리로 돌아갔다. 하지만 황창규 회장에 대한 실망이 커질수록 KT새노조로 다시 굉장히 많은 자료와 자원들이 결집 될 거라고 확신한다.”

- KT에는 인권센터라는 또 다른 내부 비판 조직이 있다. 새노조와 어떤 관계인가.

“KT 민주동지회라고 KT에서 노조 활동했다가 탄압받던 모임이 있다. 이들이 나뉘어 노동인권센터를 만들었고 KT새노조도 만들었다.”

- 같은 갈래에서 나왔다면 두 조직을 연합할 생각은 없나.

“KT 노동인권센터는 인권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인권단체나 종교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는 어쨌든 현직 노동자들로 구성되어있는 합법적인 노조로 그보다 더 넓은 통신 공공성 등의 문제를 함께 다룬다.”

KT 노조는 '어용'…사측 뜻대로 움직여

- KT에는 이미 직원 대부분이 가입한 기존 노조가 있다.

▲ 이해관 대변인은 "KT새노조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비판세력이라고 스스로 규정하고 있다. ⓒ시사오늘

“기존노조는 다 아시다시피 어용이다. 아주 대표적인 사례 두 가지만 얘기하면 지난 2012년 주말, 휴일에도 직원들을 불러내면서 휴일근무수당을 안 줬다. 이를 KT새노조 등에서 노동부 진정을 통해 특별근로감독을 끌어냈지만 KT 노조는 반대성명을 냈다. 노사화합을 잘하고 있으니 노동부가 개입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지금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두 번째로 최근 시행한 8300여 명 구조조정, 물론 노조는 앞서 시행한 구조조정도 전부 합의했지만 이번 구조조정은 전 직원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인원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합의했다.” 

- KT새노조가 전체 인원의 목소리를 대변한다고 할 수는 없을 듯하다.

“KT 내부에는 다양한 목소리가 있다. 경쟁력이 뛰어난 기업으로 갔으면 좋겠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고, 통신 공공성을 중심으로 경영하는 게 좋겠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전체 KT 노동자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고 얘기한 적도 없고 생각한 적도 없다. 다만 새노조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신뢰할만한 비판세력이라고 우리 스스로 규정하고 있다.”

-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면.

“KT가 숨기려는 비리를 새 노조가 수면위로 끄집어내면 KT 주요 인사는 거짓말이라고 주장한다. 게다가 툭하면 검찰에 고발하는데 다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다. 반면 우리가 고발한 문제는 검찰 수사결과 모두 사실로 밝혀졌다. 거기서 KT새노조가 갖고 있는 진실의 힘이 드러난다. 그런 면에서 KT새노조는 적어도 KT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비윤리적 행태에 관한 한 가장 정확한 비판자, 양심적 비판자라고 생각한다.”

- KT새노조는 최근 사망한 직원 2명이 대규모 명예퇴직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KT에서는 작년에도 10명이 자살했다. 지금까지 자살하신 분 중 유서가 있었던 분은 딱 한 분이다. 이를 들어 사측은 모두 개인적 사유라고 주장한다. 우울증 등으로 자살하는 분들은 유서를 남길 마음이 있으면 자살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이분들의 우울증 발생 원인에 대한 합리적 추론이 유일한 근거라고 본다. 분명한 건 최근 과천에서 자살하신 분은 본사에서 명퇴 대상으로 면담한 사실을 확인했고, 심장마비로 돌아가신 분도 근무지가 부천이었는데 수원에 있는 사무실까지 8번이나 불려다니면서 면담했다. 당사자들과 직접 접촉한 일이 없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얘기를 들어볼 기회는 없었지만 이미 확보한 여러 자료에서 보여주는 인간적 모멸감 등이 스트레스에 큰 영향을 줬을 것으로 생각한다.”

지난 4월 말 KT 직원 여모 씨는 아파트에서 스스로 뛰어내렸다. 3주 뒤 출근 중이던 고모 씨는 청량리역에서 심장마비로 쓰려져 사망했다. 사측은 여 씨는 평소 우울증을 앓고 있었고, 고 씨는 건강검진에서 심장병에 노출될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 상황이 이 지경인데 황 회장은 왜 사과를 않나.

“나도 이분이 사망사고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인지하고 있다는 자체가 의심스러울 만큼 아무런 대응이 없다. 나도 궁금하다.”

▲ 이해관 대변인은 황창규 회장이 연이은 사고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조차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시사오늘

KT에 만연한 분위기 '우울감'

- KT 내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직원들 반발이 크지 않다는 게 이상하다.

“명퇴 시행할 때 많이 늘었다가 조용해지니 빠져나갔다. 현재 직원들 대부분 평생을 바친 직장이 이 지경이 된 것에 대한 자괴감이 엄청나다. 그래서 황창규 회장 취임 직후 정상화에 대한 기대로 저항감이 적었다. 하지만 4개월이 지난 현재 다시 자괴감으로 돌아가고 있어 더 나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우울감이 기업 전반에 퍼진 상황. 나는 굉장히 많은 분이 집단적인 우울증을 앓게 될 것이 우려된다.”

- 자살사건이 또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의미인가.

“정말 불행하게 얘기하면 그렇다. 이 전 회장 말년이 그랬다. 그런 면에서 저항이나 분노보다 우울이 훨씬 지배적 정서다. 직원들은 새노조를 구심으로써 저항하기에는 역부족이라 판단해 정당성만 인정해주고 있다. 직원들 입장에서는 믿을만한 구심이 없는 셈이다.” 

- 이석채 회장이 취임했을 때도 명퇴나 마구잡이 사업으로 문제가 됐다.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에도 같은 일이 반복된다는 지적이다.

“가장 큰 문제는 실적 개선이다. 이석채 전 회장 때도 대량 감원을 하고도 실적 개선이 안 됐다. 그걸 해결한 게 부동산이나 자산 매각이다.

황창규 회장은 더하다고 보는 게 2만4000명을 대상으로 ‘나가줬으면 좋겠다’라며 시작과 동시에 자기 패를 보였다. 지금 8000명 나갔고 1만5000명 남은 건데 그 사람들이 의욕이 있겠는가. 사실 버티기 모드다. CFT나 더 강압적인 퇴출 조직으로 발령 나지 않기 위해 하는 정도지 뭘 얼마나 신명 나게 일 하겠나. 그런 상태에서 KT라는 기업은 일시적 비용절감 이외에 어떤 혁신적 성과를 낼 수 없다.

그런 면에서 황창규 회장도 자산을 팔 것이다. 그러면서 노동자들을 착취하고 국민이 만들어준 자산 다 팔아먹고 그래서 주주들한테 넘겨주는 행위가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또 자행될 것이다.”

▲ 이해관 대변인은 황창규 회장이 큰 그림을 전혀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사오늘

그는 KT 자산은 공기업 시절에 국민들이 만들어준 자산이라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신도시 전화국은 케이블 거리를 최단 거리로 매설하기 위해 도심 중앙에 있다. 과거에는 전화국을 짓겠다고 하면 지주들이 땅을 기부채납을 해줬기 때문인데 지역사회에 이름을 남기기 위한 목적이 컸다. 같은 맥락에서 전진배치 시설도 다 기부채납 받아서 만든 것이다. 이 때문에 KT의 부동산 자산은 사실 국민 것이라는 해석이다.

성희롱 인사 데려온 게 혁신?

- 황 회장이 말하는 KT 혁신은 일어날 수 없는 일이란 의미인가.

“지금 계속 악순환이다. 현장에서 직원들이 ‘한번 뛰어보겠다’ 이런 분위기, 또 내가 노력하고 헌신한 만큼 ‘회사가 나를 알아줄 것이다, 보상해 줄 것이다’는 믿음이 기본적으로 기업이 가진 문화다. 그걸 KT는 완전히 부인하고 있다.

황 회장이 과거 이사로 재직했던 제조업체라면 모를까 여긴 기술의 차이가 없는 빡빡한 서비스 경쟁을 하는 곳이다. 결국 구성원의 마인드가 서비스의 차이일 텐데 ‘너덜너덜’하게 만들어놓고 뭐가 혁신되길 기대하겠나.“

- 그렇다면 황 회장이 말하는 혁신이라는 것은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가.

“황 회장은 마스터플랜에 해당하는 그림을 전혀 갖추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한대로 결국 서비스업이고 이 기업의 구성원들 열정이 경쟁력이다. 그리고 그 열정은 이 전 회장이 퇴진했을 때 최고조에 달했다. 당시 나는 직원들은 물론 임원들한테도 고맙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그럴 정도로 최고조에 달했던 열정을 3개월 만에 전임보다 더 심각하다는 얘기를 들을 정도로 만들어 놓은 사람이라면 혁신이나 서비스업에 대한 이해 자체가 굉장히 부족하고 준비가 안 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이런 식으로 가면 결국 이 전 회장과 크게 다르지 않게 될 것이다. KT 문제는 KT 구성원들을 한없이 수동적으로 만들고 강압으로 움직이게 만든데서 가장 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걸 더욱더 심화시켰다고 판단된다.”

- 그러면서 황 회장은 삼성 이사들을 데리고 왔다. 최근에는 반드시 필요했던 사람이라고 반박했다.

“성희롱했던 사람이 어떤 면에서 필요했는지 잘 모르겠으나 이렇게는 이해할 수 있다. KT라는 큰 기업을 단기간에 장악하기 위해서 자기 사람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수족을 데려다 놔야겠다는 식인데 그러려면 좀 더 마스터플랜을 분명히 하면서 데리고 와야 한다. 그런데 실제로는 회사 장악하기 급급해서 검증도 없이 사람 데리고 온 것이 부작용 사례가 됐다. 과거 이석채도 삐딱선을 탄 게 정성복 전 KT부회장을 윤리경영실로 데리고 오면서 부터다. 그런 면에서 좀 안타깝다.”

- 황 회장이 계열사를 구조조정 하면서 인원감축은 없다고 발표했다. 가능하다고 보는가.

“이석채 때 계열사들이 두 배 이상 늘어났기 때문에 황 회장이 됐든 누가 됐든 계열사 정비는 반드시 했을 것이다. 그리고 업무 재조정을 하면서 일종의 감원도 있을 거라고 보여진다. 이 과정에서 KT처럼 무식한 방법이 아닌 좀 더 부드럽게 할 수 있는 여지도 있었다. 직원들은 웬만한 불이익을 감수하고라도 회사를 정상화 시켜야 되겠다는 의지도 있었는데 다 팽개치고 8300명 구조조정 했다. 계열사조정 하면서 인원감축 하지 않겠다고 하는 건 다분히 수사적으로 얘기한 게 아닐까 생각된다.”

- 지난 20일 황 회장 기자간담회가 진행되는 동안 새노조와 인권센터는 광화문 사옥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다른 것 이전에 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황창규가 내정자 시절부터 면담을 요청해왔다. 이해당사자면서 소비자들이기도 한 사람들이 KT에 국민기업으로써 역할을 해달라는 당부를 하려는데 지금까지도 요청을 무시하고 있다. 황창규를 혼내겠다는 취지도 아닌데. 모든 걸 떠나서 오늘 인터뷰한 내용을 단 30분이라도 황 회장과 얘기해보고 싶다. 그런데 만날 방법은 없고 황 회장은 계속해서 8300명 구조조정에 CFT라는 ‘아오지 탄광’ 비슷한 걸 만들어내니까 제발 인권경영 좀 하자 만나자 이런 취지에서 1인 시위를 했다.” 

▲ KT새노조는 KT가 CFT를 신설하고 명예퇴직을 거부한 290여 명을 몰아넣었다고 주장했다. ⓒ시사오늘

새노조는 지난 12일 KT가 명예퇴직을 거부한 290여 명을 CFT(Cross Function Team)라는 신설부서에 발령했다고 밝혔다. CFT는 전국을 5개 지역으로 나눠 현장마케팅, 고객서비스 활동 지원, 그룹사 상품판매 대행, 네트워크 직영공사·시설관리, 기타 현장 지원 등 KT가 하는 모든 업무를 맡긴 부서다. 그 때문에 사실상 보복성 인사라는 게 새노조 측 주장이다.

- CFT가 비윤리적인 인사배치라는 근거가 있나.

“일단 이 조직이 뭐하는 조직인지 아무도 모른다. 회사도 지금 설명을 제대로 못 하고 있고 여기에 선발된 인원의 선발 기준이 뭐냐도 설명을 못 하고 있다. 당사자들은 향후 뭘 할지도 모르는 채 교육을 받고 있는데 대부분 자습했다. 거기 발령받은 사람들은 없어진 직무를 하던 사람들도 아니고 어떤 공통점도 없다. 그래서 지금으로써는 고생시키려다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잠시 멈춘 조직이다 이렇게 이해한다. 향후 추이는 계속 관찰할 생각이다. 그리고 당사자들이 정보 효력무효소송을 내겠다고 하고 있기 때문에 법률적 다툼도 있을 것 같다.”

KT, 국민 기업답게 가라

- 예전에는 위원장이었다. 지금은 어쩌다 대변인을 하고 있나.

“위원장 임기가 올해 1월 끝났다. 노사관계를 조율하는 만큼 직원이 위원장을 하는 게 좋겠다는 내부의 의견에 따라 위원장에서 물러났다. 사측이 우리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안 만난다는 핑계를 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부 직원 중에서 후임이 결정됐고 지금까지 내가 계속 대외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적당한 직책을 하자 해서 대변인 맡게 됐다.”

- 해고 관련해서 법원에서 이해할 수 없는 판결을 받았다는 주장이 있다.

“KT가 나를 해고한 이유가 7대 경관 가짜국제전화를 신고한 것에 대한 보복해고였다. 그래서 국민권익위원회는 “그를 복직시켜라. 그리고 가평으로 보낸 보복인사를 철회해라”는 권고를 계속 했었는데 KT가 위원회를 상대로 취소소송을 제기했다.

지난 5월 1일 항소심 판결이 있었는데 판결내용은 이런 거다. 이 사람이 신고한 게 공익신고 맞고, 이 사람이 해고된 게 보복해고도 맞고 보복징계 맞는데 국민권익위원회가 행정절차를 잘못했다는 게 법원 해석이다. 그래서 ‘보호조치는 무효’다 이게 현재까지 판정이다.

그래서 내가 농담으로 법을 잘 모르는데 그럼 만일 ‘세월호’처럼 과적하는 걸 발견하더라도 선원이 법 절차까지 다 알고서 신고해야만 보호받을 수 있겠다고 말했다. 이런 면에서 참 어이없다 생각된다.

어쨌든 내용적으로는 신고한 게 공익적 신고다, 그리고 인사 조치가 보복 인사라는 걸 법원이 인정한 만큼 향후 전개될 해고 무효소송에서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KT 새노조로서 전 직원으로서 KT가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면.

“어쨌든 KT는 국민 기업으로 확실히 가야 된다 생각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논의가 있긴 한데 우선 통신비 인하를 선도해야 한다. 그게 KT의 경쟁력과 직결될 것이다. 그러니까 KT가 과감하게 요금인하 드라이브도 걸고 국민 편에 서서 움직였어야 한다.

▲ 이해관 대변인은 KT가 국민기업답게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사오늘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민주화’라는 게 KT와 관련해서는 통신비 인하를 제외하면 내부 노동자 문제거나 갑을관계 문제다. 이건 이해당사자 문제인데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서도 재벌들과는 좀 다른 행태를 보여야 하지 않을까 싶다.

KT가 살 길은 여기 있는데 자꾸만 주주, 그것도 해외주주 편에 서서 배당금 챙겨 주고 있다. 나는 대표 개인 비리가 KT를 망쳤다 생각지 않는다. 그건 KT 이미지를 아주 나쁘게 만든 것뿐이다. 철저히 국민 기업답게 그다음에 기업지배구조도 국민 기업답게 바꿔야 달라질 수 있다. KT 재 공유화를 논의하던가 아니면 국민연금이 가진 KT 지분 8.92%를 거꾸로 소비자단체들이나 공익단체들에 위임해서 제대로 감시할 수 있는 사외이사도 파견할 수 있게 해야 KT가 산다.

이석채가 깨끗했다고 하더라도 달라지는 게 없었을 것이고, 클린KT 한다고 해도 좀 나아질 뿐 달라지지 않는다. 그런 고지식하고 순진한 문제가 아니다. 그래서 국민 기업답게 가야 한다 말하고 싶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