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9천억 규모 공사 입찰 담합 외면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철도시설공단, 9천억 규모 공사 입찰 담합 외면 논란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6.0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제소 결정 후 이사장 지시로 공사강행…업체 4곳 1공구씩 특혜 제공
공사기간 단축 위한 설계변경 및 교량 안전 확보 '대충'…안전사고 발생률↑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 CIⓒ철도시설공단 홈페이지

철도시설공단이 9370여억 원 규모의 강원도 원주~강릉구간 철도건설공사 업체 간 담합 정황 사실을 알고도 묵인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부터 국토교통부와 철도공단 등을 대상으로 철도시설안전 및 경영관리실태를 점검한 결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32건에 대해 감사를 시행했다고 최근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철도공단은 지난해 1월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입찰관련 업체 4곳의 담합 정황을 인지하고도 당시 김광재 이사장의 지시로 입찰을 강행했다.

업체 4곳은 입찰 마감 시간에 임박해 입찰금액사유서를 제출했지만, 철도시설공단은 이들에게 각각 1공구씩 낙찰받을 수 있게 해줬다는 게 감사원 측의 설명이다.

특히 각각 다른 공구 입찰에 참여한 A사와 B사의 경우 △입찰금액사유서 내용 △글자크기 △띄어쓰기 등이 완벽하게 일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콘크리트 터널 두께 대폭 축소, 검증 없이 수용…안전 의식 부족 논란

이와 함께 안전관리에 대한 제고 의식 부족도 지적됐다.

감사원에 따르면 공사업체들은 터널 아치 부분에 지반스프링을 적용하는 대신 콘크리트 터널 두께를 95cm에서 35cm로 대폭 축소하는 설계변경을 공단에 신청했다.

공단 측은 이에 대해 전문가의 검증을 거치지 않고 업체의 입장을 그대로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지진 발생 시 교량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교체한 지진격리받침에 대해서도 일부만 품질확인을 거쳐 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감사결과와 관련, 철도시설공단에 입찰절차를 철저히 하도록 주의 요구와 함께 터널 시공에 대한 안전성 확보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다만 김 전 이사장이 지난 1월 사퇴한 점을 감안, 별도의 처분은 내리지 않았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수사를 받는 입장이며 서울지검에서 과정을 공개하지 않고 있어 기사를 보고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사는 퇴직한 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공단 측에서는 누가 지검에 출입하는지 모르고 있는 상황"이라며 "공단 측에서는 지검에서 요구하는 자료만 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2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에 따르면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과 아들 정대현 전무가 철도부품 납품 과정에서 거액의 회사 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포착하고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검찰은 최근 정 회장 일가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조만간 소환 조사를 벌일 예정이며, 정 회장 일가가 조성한 비자금이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로비 자금으로 쓰였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