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일, "직원과 주주들 나서야 황창규 독주 막을 수 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광일, "직원과 주주들 나서야 황창규 독주 막을 수 있다"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6.1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IS노조 사무국장 인터뷰〉 ˝KT CEO 추천위원회부터 잘못 끼운 단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황창규 회장이 취임한 지 4개월이 지난 가운데 그를 대표로 추대한 CEO 추천위원회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광일 KTIS 노조 사무국장은 10일 CEO 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사외이사 대부분이 경영진 뜻대로 선임된다고 주장했다. 회장 선임 전 황 회장과 그들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선임 배경엔 권력의 힘이 작용했다는 건 공공연한 사실이다. 선임이 되고 나면 경영진과 사외이사의 서로 봐주기가 시작된다. 게다가 위원회 인원 총 11명 중 8명이나 되지만 사실상 거수기 역할에 불과해 추천위원회를 거친 새 대표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지게 된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시사오늘>이 지난 10일 그를 만나 KT가 가진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짚어봤다.

- 최근 CEO 추천위원회가 공기업 시절 임명제보다 더 나쁘다는 주장이 나온다.

"결론부터 말하면 CEO 추천위원회는 경영진과 사외이사의 담합행위에 불과하다. KT 정관에는 사외이사의 경우 이사진 추천 형식으로 결정되고 있으나 사실상 KT회장을 포함한 상임이사 3인이 추천한 인사가 선출되는 구조다. 마찬가지로 KT 회장 등 상임이사 역시 사외이사가 추천하고 있어 서로서로 추천하는 꼴이다."

- 그렇다고 임명제가 더 낫다고 보기는 어려울 듯하다.

"임명제 시기에는 감사원의 통제를 받아 최소한 비리를 저지르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혹여 잘못을 저지르더라도 해임할 수 있었으나 CEO 추천위원회를 통해 선임된 대표는 주주들의 반대나 법률적 잘못이 드러나지 않는 한 임기가 보장된다."

- KT의 이 같은 제도 도입으로 인해 잘못된 점을 꼽는다면.

"사외이사 제도는 경영을 감시하고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기구다. 그런데 취지와 달리 기업 운영이나 재무상태에는 관심이 없고 몇 번 회의에 참석해 찬성표 던진 뒤 거액을 챙겨가는 데 그치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일부 사외이사가 오히려 경영자의 잘못을 감싸는 역할을 자처하기도 한다."

- 개선할 방법은 없나.

"이미 국회나 시민단체에서 CEO 추천위원회에 소액주주대표를 포함하는 방안과 사전에 검증된 인사들을 위원회 인사로 활동시키자는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하지만 악용하려 들면 얼마든지 가능해 자신의 양심에 따라 소임을 다하길 기대할 수밖에 없다."

황창규, KT 비서실 강화…삼성식 경영 도입하나

- 지난 1월 CEO 추천위원회는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을 KT 회장으로 추대했다. 그렇다면 황 회장 취임 자체를 부정하는 것인가.

"취임한 이상 부정할 수는 없다. 다만 그는 이석채 전 회장처럼 횡령·비리는 저지르지 않고 임기를 채울 것이며, 성과 위주의 삼성식 경영을 도입해 직원 사망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수수방관할 것임은 불 보듯 뻔하다."

- 최근 황 회장이 비서실을 확대해 논란이 됐다. 삼성식 경영 일환인가.

"과거 KT 비서실은 상무급 비서실장 외 실무진 3명 정도에 불과했다. 그런데 황 회장 취임 이후 팀을 세분화하고 전무 2명, 상무 1명, 상무보 2명 등으로 조직을 상향했다. 그리고 비서실을 통해 내부 정보나 결제를 모두 보고받는 식으로 전 계열사를 장악했다. 과거 이건희 회장이 전략기획실을 꾸린 것과 흡사하다."

-요직에 삼성인사를 앉힌 것도 같은 맥락일 듯하다.

"삼성 조직구조에 익숙한 사람들을 데려와 손발로 활용하려는 목적이 크다. 전임 회장이 만들어 놓은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삼성식 경영을 보여주겠다는 의도다."

-그런데도 노조는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노조는 조합원을 배신하고 사측의 ‘상시적 정리해고제’를 합의했다. 이에 따른 조합원 자살·사고사에 대해서도 방관하고 있다. 심지어 구조조정이 부당하다고 호소한 조합원에 대한 징계까지 도왔다. 이런 노조가 존재하는 한 회사와 종사원의 미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 지난 4월 30일 오전 경기도 안산 화랑 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희생자 정부 합동 분향소를 찾은 황창규 KT 회장이 조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유난히 KT에서 자살·돌연사가 많은 듯하다.

"KT는 국내 기업 중 직원 자살률이 가장 높은 회사다. 2006년부터 2013년 11월까지 총 245명이 사망해 ‘죽음의 기업’이라는 오명이 붙었다. 올해도 벌써 8명째 사망자가 나와 오명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회사에 직언하거나 명퇴를 거부한 직원들을 학대해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또는 돌연사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그 원인에 악명 높은 CP(C-Player,인권탄압) 프로그램이 있다."

- 지난해 4월 대법원도 CP 프로그램 불법성을 인정했다.

"명예퇴직 거부 직원 원거리 발령, 사무직·여직원 전봇대 설비 근무 지시, 50대 후반 직원 콜센터 상담을 시키고 매일 감시·따돌린 뒤 실적 부진을 이유로 경고장을 남발해 이를 근거로 해고 등 학대한다. 법원은 CP 프로그램으로 인한 해고나 부당인사가 무효라고 판결했다. 그러나 KT는 반성 없이 여론이 잠잠해지면 다시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최근 명퇴를 거부한 291명을 신설부서인 CFT(Cross Function Team)로 발령 내린 것도 같은 일환이다."

- 황 회장은 CP프로그램이나 CFT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있다.

"지난 3일 KT는 세월호 참사 성금 15억5천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KT 관계자는 'KT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가족들의 아픔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길 바라고, KT 그룹의 역량을 다해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자사 직원 투신자살에 대해서는 사과의 말이 전혀 없어 세월호 참사에 대해 위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표리부동한 얼굴이 아닐 수 없다."

- 황 회장이나 KT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면.

"최소한 KT가 ‘죽음의 기업’이라는 오명은 벗어나야 한다. KT는 현재 ‘인간성을 존중받지 못하는 불행한 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동료 직원이 자살하면 이에 대해 양심선언 하거나 회사에 건의할 용기 있는 직원이 필요하다. 또 앞서 말한 것처럼 KT 대주주인 국민연금이나 소액주주가 나서서 황 회장의 독주를 막아야 한다. KT가 사회적인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감시와 견제가 필요하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