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화상경마장, 기습개장으로 주민과 '충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용산 화상경마장, 기습개장으로 주민과 '충돌'
  • 정민지 기자
  • 승인 2014.06.3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민지 기자)

▲ 지난 1월 용산화상경마장 이전반대 주민 대책위가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마사회가 서울 '용산 화장경마장'을 기습 시범 개장한 것을 두고 주민과 마찰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마사회는 한강로 3가 마권장외발매소의 지상 총 19개 층 가운데 13~15층을 지난 28일 시범개장했다고 밝혔다.

마찰은 개장 첫날부터 시작됐다.

시민단체는 개장 저지 농성을 하고 인근 주민과 학부모들은 건물 1층을 둘러싸고 정문 등 입구까지 가로막았다.

참여연대 등 17개 시민단체와 주민들로 구성된 '용산 화상경마도박장 추방대책위'는 개장 취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공기업이 국민권익위원회의 확장이전 개장 반대 및 이전 권고까지 무시하고 일방 강행한 것은 충격"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은 화상경마장 근처가 주택가 밀집지역이고 원효초, 성심여중고 등 5개 학교와 가까워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성심여중·여고는 화상경마장과 불가 200여m 거리에 있다.

교육계와 정치권 역시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당선인 측은 지난 29일 "우리 자녀들의 교육 환경, 우리 사회의 미래보다 화상 경마도박장 개장이 중요하냐"며 입주 강행 중단을 촉구했다.

우원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국민권익위 권고에도 기습 개장한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처사"라며 "국회가 나서서라도 막겠다"고 강조했다.

당초 화상경마장은 작년 9월에 개장할 예정이었지만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로 이를 연기했다.

마사회 측은 주민들을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박기성 한국마사회 지역상생본부장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3~4개월 정도 시범 운영해보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폐쇄할 수도 있다. 현재는 시범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의 우려와 정서적 거부감을 고려해 화상경마장의 시범 운영을 통해 학습권 보호와 교통·환경 문제에 대한 해소대책의 효율성과 주민 친화적 복합문화시설로써의 순기능 가능성을 검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