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안전환경경영 선도 '원칙준수, 상생안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화건설, 안전환경경영 선도 '원칙준수, 상생안전'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7.1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 지난 4월, 한화건설 동탄A21블록 한화 꿈에그린아파트 신축현장에서 진행된 안전문화운동 캠페인 발대식에서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2차관(사진 앞줄 왼쪽에서 여섯번째), 이근포 한화건설 사장(일곱번째)을 비롯한 한화건설 임직원들이 건설현장 안전문화 확산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한화건설

한화건설은 '원칙준수, 상생안전'을 슬로건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대폭 강화, 업계 안전환경경영을 선도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건설 측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2009년과 2010년 'OHSAS18001' 인증과 'KOSHA18001' 인증을 각각 획득했다.

또한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건설업 KOSHA 18001 협의회' 회장사로 활동한 바 있다.

한화건설은 안전환경경영의 일환으로 안전보건예방점검, 안전보건교육, 안전관리시스템 개선 등을 전개하고 있다.

우선 안전보건예방점검을 대폭 강화했다. 상시 점검체제를 유지하면서 특별 예방점검 횟수를 연 4회에서 6회로 늘렸으며 준공시점을 비롯한 취약시기, 취약 현장 특별점검 등을 별도로 시행하고 있다.

특히 대표이사를 비롯한 본사 임원진이 '안전점검의 날'에 참석, 현장 안전관리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실질적인 안전환경경영을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현장 근로자의 안전지침 준수를 위한 3아웃제 역시 3&1 아웃제로 대폭 강화했다. 중대한 안전지침의 경우 한 번만 위반했다 하더라도 해당 근로자가 현장 출입을 할 수 없다.

이 외에도 분기별로 안전보건 전문업체를 통해 현장 안전보건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전산시스템을 통해 현장에서의 위험성 평가활동을 모니터링하고, 매월 현장별 성과를 공지함으로써 발전적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사전위험성 평가는 전 현장이 주 단위로 실시하고 있으며, 본사에서는 무작위로 특정 현장의 사전위험성 평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특히 현장 안전당직자활동을 통해 전 직원이 안전분야에 책임감을 가지고 중점위험요인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교육 및 재해예방 '주력'

한화건설은 안전교육과 훈련을 통한 재해예방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매년 자사 및 협력사 현장소장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안전관리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반기별로 직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현장 안전관리자들은 외부 전문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전국 현장을 5개 권역으로 분류, 매달 안전관리자 지역협의회를 열어 안전보건관리 기법 등을 공유한다.

한편, 한화건설은 건설현장 주변 환경관리를 위한 1도로 클린제, 1하천가꾸기 등의 정기적 환경정화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환경분야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