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0일' 대한민국 얼마나 변했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월호 100일' 대한민국 얼마나 변했나
  • 방글 기자
  • 승인 2014.07.2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100일이 지났다. ⓒ 뉴시스

세월호 참사 100일이 지난 24일, 각 언론사들은 저마다 특집 기사를 내놨다. <시사오늘>은 각 언론사들의 기사로 참사 이후 대한민국의 변화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한국일보와 머니투데이뉴스는 박근혜 대통령이 주장했던 ‘국가개조’를 비난했다.

◇ 세월호 100일…국가개조 한발도 못 나갔다 (한국일보)

박근혜 대통령 “비정상을 바로 잡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저의 모든 명운을 걸겠다” (5월 19일 대국민 담화 중)

한국일보는 박 대통령의 말을 인용, 정부 조직 개편을 약속했던 정부의 구상이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인사 파동을 들었다.

한국일보는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으로 사의를 표명한 정홍원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안대희 전 대법관과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했지만 낙마하는 파동을 겪었다”며 “고민 끝에 정 총리를 유임시켰지만 국가 개조 작업의 의지를 스스로 퇴색시켰다는 비판만 키웠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이 외에도 세월호 특별법은 수사권 문제로 표류한 상태고, 관피아 척결 등 다른 대책들도 지지부진하다고 꼬집었다.

◇ 세월호 후 한발짝도 나가지 못한 정부조직 개편 (머니투데이뉴스)

머니투데이뉴스도 한국일보와 같은 맥락의 기사를 내보냈다.

머니투데이는 “세월호 사고 이후 국가혁신의 신호탄을 쏘아올리기 위한 정부조직 개편은 두 달이 넘도록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지난 5월 19일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해양경찰청의 해체는국가 재난안전시스템을 총괄하는 국가안전처의 신설을 전제로 했지만, 해결 해체는 기존의 해경이 수행해 온 해양업무의 전문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비판에 부딪혔다”고 지적했다.

또, “해경과 함께 국가안전처에 흡수되는 소방방재청은 소방관의 처우 개선 문제까지 겹치면서 안팎으로 거센 논란에 휩싸인 상태”라고 설명했다.

죽은 유병언을 쫓은 검찰을 비난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 별장 급습때 兪 안에 있었다 (동아일보)

동아일보는 “검찰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73)의 마지막 은신처인 전남 순천시 ‘숲 속의 추억’ 별장을 2시간 동안 압수수색할 때 유 전 회장이 별장 안 비밀공간에 숨어 있었는데도 체포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가 유 전 회장 관련 부실 수사의 책임을 물어 황교안 법무부 장관의 교체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 눈앞의 유병언 놓친 한심한 검찰(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 역시 이날 사설을 통해 “연인원 145만 명의 경찰과 군대까지 동원한 검찰이 유 씨를 발견하지 못한 것은 유 씨의 신출귀몰 때문이 아니라 검경의 무능함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70대 농부가 유 씨의 시신을 발견하지 않았더라면 영구 미제로 묻혀버릴 수도 있는 사안이었다”며 “검경의 수사 능력이 어떻게 이렇게 한심한지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건성건성 때우는 해이한 정신상태가 공권력의 밑바닥까지 만연해 있음을 목격한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이어진 대형사고들을 짚기도 했다.

◇ 세월호 참사 후에도 잇단 대형사고…“변한 게 없다” (TV조선)

TV조선은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도, 시민도, 그 어떤 것보다 안전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큰 변화를 느낄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 이후 발생한 경기도 고양종합터미널 화재와 전남 장성 요양병원 화재, 소방헬기 추락, 태백역 열차 사고 등을 언급했다.

또, 시민들의 말을 인용, “한국인의 안전불감증, 형편없다”, “여전히 형식적”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JTBC 뉴스는 오늘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진도 팽목항을 찾는다. 평소보다 한 시간 앞당긴 8시에 시작해 그간의 상황을 정리한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