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양극화 극복은 ‘상생이 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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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 양극화 극복은 ‘상생이 열쇠'
  • 윤동관 기자
  • 승인 2010.05.03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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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신성장동력 확보, 中企 성장 모멘텀 위해 공생 필수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의 극복방안으로 상생협력이 하나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상생협력이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대기업의 일방적인 시혜가 아니라 양 주체 간의 연구개발, 마케팅 등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성과를 공유할 수 있어야 진정한 상생이 이루어질 수 있다.
 
▲ 현대차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하도급 공정거래 협약을 선포하고 있다.     © 뉴시스
무엇보다 대기업은 상생을 통한 협력업체들의 성장을 유도하고 협력업체들은 대기업의 인프라를 활용해 중견기업으로 성장해야 상생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수십년간 우리나라의 경제정책의 방향은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런 경제정책의 기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기술, 임금, 생산능력에서 많은 격차를 낳게 됐다.
 
정부는 정부대로 수많은 대중소기업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내놓고 많은 노력을 기울려 왔지만 별반 실효성을 거두지 못했다. 매년 대 · 중소기업 상생협력 회의가 청와대에서 열리고 거기서 많은 대책과 대기업 총수들은 항상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앞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하지만 언제나 말뿐인 경우가 많았고 실천을 하기 위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지금도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납품단가 인하압력은 여전히 진행중이다. 이러한 납품단가 인하압력을 중소기업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중소기업들이 부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자재의 값은 해마다 올라가고 있지만, 납품단가는 오히려 낮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은 항상 자금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고 회사의 경영활동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기업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중소기업은 성장 모멘텀을 얻기 위해 대기업과 중소·벤처 기업이 상생경영을 통해 상호 공생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세트ㆍ부품업체들도 제품개발을 통해 원가 절감을 달성하는 등 상생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및 판로지원을 위한 민·관 공동 구매조건부 R&D 협력펀드가 조성되고 있고, 조선분야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상생경영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중소기업간 상생경영 통한 공생 활발

최근 하이닉스가 특허를 매개로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에 나서 화제가 되고 있다.
 
하이닉스는 자사가 보유 중인 반도체 장비 관련 국내 특허 및 실용신안 기술 831건을 협력회사들에 공개하고 협력사가 원할 경우 관련 기술을 매각하거나 사용권을 허가하겠다고 밝혔다.
 
▲ 조선분야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협약 모습.     © 뉴시스
‘하이닉스 특허지원 프로그램’으로 명명된 이 프로젝트는 반도체 장비 및 소재 관련 협력업체들의 기술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대외적으로는 외국 기업들의 특허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상생협력은 전방위로 진행된다.
 
단순히 보유 중인 특허의 공개뿐 아니라 협력업체가 전문성 부족으로 특허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자사의 전문 인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출원비용도 일부를 지원해 중소기업들의 과중한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지난 4월 초 GS칼텍스와 계열사인 백화점 위너셋은 애드플라텍 지분을 각각 42%(160억원), 25%(58억원)매입했다. GS칼텍스측은 애드플라텍이 보유한 폐기물 친환경 처리·에너지 자원 회수기술을 기존 사업과 접목, 종합에너지 서비스 리더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신규 사업개발·추진에 따른 재무적 부담과 시행착오에서 발생하는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애드플라텍의 경우 대기업의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연구에 집중할 수 있고 동시에 기술 상용화에 드는 비용도 충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GS칼텍스가 보유한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매출 신장 가능성도 기대되고 있다.

(주)한화도 무인정찰기 업체인 마이크로에어로봇 인수를 위해 현재 가격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인수대상은 마이크로에어로봇 지분 100%로, 이번 주 내에 M&A가 종료될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인수목적은 국내에서 미개척시장으로 분류되는 무인항공기 시장을 선점해, 한화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마이크로에어로봇은 자본금 2억원의 벤처기업이지만 국내에서 보기 드문 무인항공기 연구·개발업체이다. 

백필규 중소기업연구원 실장은 “대중소기업간 합병의 경우 시너지 효과도 크지만 대기업은 중소기업을 신사업 파트너로 생각하고 중소기업은 대기업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 인식전환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세트ㆍ부품업체들도 제품개발 통해 ‘상생효과’

세트ㆍ부품업체들도 제품개발을 통해 원가 절감을 달성하는 등 기술력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상생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세트와 부품 업체가 공동 연구ㆍ연구사업개발(R&BD)을 통해 원가 절감을 구현하는 가하면 설계단계부터 부품 업체를 참여시켜 필요이상으로 비싸고 과도한 기능을 가진 부품 채택을 방지하고, 주변 부품과 융합한 원 칩 제품개발을 통해 원가 절감을 달성하려는 시도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상생경영은 국내 부품 업체들의 수익성이 악화되면 세트업체들의 경쟁력도 약화된다는 공감대가 확산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S사, L사 등 국내 세트 업체들이 일부 부품회사들과 협력을 통해 원가 절감을 시도하는 방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구매 담당자들도 부품 업체의 수익성을 어느 정도 보장하면서도 원가 절감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세트부품업계는 그동안 기존 구매 담당자들은 기계적인 방법으로 단가를 인하하는 방식을 선호했고 더구나 물량이 늘어나고, 수율이 높아지면 분기별로 단가 인하가 진행되어 왔다.
주문도 완제품에서 필요로 하는 요건을 일방적으로 제시하면, 부품 업체들이 입찰을 통해 물량을 수주 받는 방식으로 주를 이루었다.

백필규 연구위원은 “기존의 방식은 부품업체간 지나친 가격 경쟁을 유발해, 수익성 악화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인력 및 연구개발 투자를 진행하지 못해 국내 부품 업체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악순환 고리로 이어졌다”며 “세트업체와 부품업체간 수익성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가격 경쟁력을 갖춘 대만이나 중국 업체의 물량 비중이 점점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되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지적했다. 

그러나 지금은 세트ㆍ부품 업체가 협력을 통해 70%~80%의 효율을 내는 부품을 개발하면 세트업체는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부품업체에도 새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등 새로운 시너지를 내고 있다. 또한 주변부품 기능까지 커버할 수 있는 부품을 협력업체가 개발하면 적용되는 단품 수량이 줄기 때문에 세트업체의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된다. 반면 부품업체는 단가는 훨씬 높게 받을 수 있고 수익성도 개선된다.

업계관계자는 “세트ㆍ부품 업체간 R&BD 협력을 통한 상생 전략이 앞으로 더욱 확산될 것”이라며 “국내 부품 업체들의 경쟁력이 지나치게 약화되면 세트 업체들도 공급망 관리를 유지하기 어렵게 돼 자연스럽게 상생효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삼성전기 등 민·관 공동 R&D펀드 규모 확대

삼성전기 등 대기업 4개사가 정부와 손잡고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투자하는 70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에 나섰다.

중소기업청은 삼성전기,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LS엠트론, 한국항공우주산업 등과 지난 20일 서울 서초동 세종원에서 ‘민·관 공동 연구개발(R&D)협력펀드’ 결성식을 개최했다.

중기청과 대기업이 2대 1의 투자비율로 참여하게 되며 기업별로는 삼성전기,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LS엠트론이 각각 200억원씩, 한국항공우주산업은 100억원 규모다.

조성된 펀드자금을 통해 대기업이 희망하는 개발과제를 수행하는 중소기업에 총 개발비의 75% 이내에서 최고 10억 원까지 지원될 전망이다. 출연방식으로 집행되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원리금 상환부담이 없으며 기술개발에 성공할 경우 개발과제를 제안한 대기업으로부터 2년 이상 안정적 판로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대표적 사업으로 자리매김한 구매조건부 연구개발(R&D) 사업은 대기업들의 참여가 잇따르면서 민·관 공동 R&D펀드 규모 역시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펀드 조성에 참여한 대기업은 작년 말까지 포스코, 한국전력 등 9개사에서 이번에 총 13개사로 늘어났고 펀드 규모는 누적기준으로 지난해 430억 원에서 올해 1130억 원으로 확대됐다.

최근 수주물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분야도 중소기업을 위해 경남도와 대형 조선사들이 팔을 걷고 나섰다.
 
지난 22일 경남도와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우조선해양㈜, STX조선해양㈜, 성동해양조선㈜ 등 대형 조선 3사와 중소 협력업체 대표들은 ‘조선분야 대ㆍ중소기업 상생 협력’협약을 체결했다.

상생 협력은 경남도와 대형 조선사들이 중소 협력업체에 융자자금의 이자 일부를 지원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형태로 이뤄진다.
 
조선 3사가 기술과 사업성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 협력업체를 추천하면 중소기업진흥공단은 400억 원의 정책자금으로 시설 및 운전자금을 융자해주돼 그 이자 중 일부를 경남도와 대형 조선3사가 지원한다.
 
시설자금은 업체당 최대 30억원, 운전자금은 업체당 최대 5억 원까지 공공자금 대출금리(연 4.03~4.4%, 변동 금리)로 융자한다.

SK브로드밴드도 지난 26일 SK텔레콤과 공동으로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이노비즈협회)와 제휴를 맺고 중소기업 경영지원 서비스 강화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노비즈 협회 회원사인 7천여 국내 우수 중소 혁신기업을 상대로 인터넷전화와 전용회선 등 각종 통신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노비즈협회도 회원사들과의 공동 마케팅 추진 등을 통해 업무효율성 제고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이명근 SK브로드밴드 기업사업부문장은 “중소기업 시장 진출은 물론 사업협력을 한차원 강화하는 상생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SK통신그룹만의 유무선 통합 솔루션을 적극 선보여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지역 중소기업들과의 상생경영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포스코 ICT는 22일 대구경북 중소기업청 및 파트너 기업 등과 ‘상생경영 트라이앵글 실천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단순한 협약이 아니라 대중소 기업 간 상생협력의 우수모델을 발굴하고, 공정거래를 위한 풍토를 조성해 동반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를 위해 포스코 ICT는 대금결제 조건을 개선하는 한편 교육훈련과 기술지원, 상생협력 특별펀드 조성 등 다양한 상생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 ICT 관계자는 “산업간 경계가 사라지고, 기술과 기술이 융합되는 컨버전스 시장환경에서 파트너 기업들과의 협업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가장 밑거름이 되는 요소"라고 말했다.

조선분야 이어 지자체도 상생협력 가시화

최근 대구시와 광주시가 3D(3차원 입체영상) 융합산업을 공동으로 육성하는 등 상생 협력사업을 구체화 했다.
 
3D융합산업은 최근 주목받는 3D 영상산업과는 다르게 차세대 전자정보기기와 IT 융합기기 등에 3D 기술을 접목한 신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들 두 도시는 사업계획서를 공동으로 작성해 오는 7월께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며 대구의 IT기술과 광주의 광(光)기술을 접목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대구와 광주시는 전기자동차, 의료산업, 태양광 등의 분야와 관련해서도 공조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3D 융합산업 공동 추진이 본격화되면 두 지역 간 경제적 상생 협력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KT는 협력사 간 출혈경쟁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앞으로 KT의 입찰에 참여할 경우 적정가 보다 낮은 가격에 응찰하는 협력사는 낙찰에서 제외된다.
 
이러한 조치는 그동안 일부 공사ㆍ용역분야에서 적용하던 최저가낙찰제로 인해 협력사 간 과당경쟁이 발생, 협력사 부실을 초래하면 KT의 경쟁력에도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 최저가 입찰은 유지보수는 물론 계약이행 자체에도 문제를 만들기도 했다. 특히 그 동안 저가 과당경쟁은 신규 사업에 필요한 플랫폼 및 솔루션 개발용역 등에서 많이 발생했다.
 
이번 조치가 우수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과 품질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KT는 ‘입찰가 제한 경쟁입찰제’ 대상을 금액에 상관없이 3개사 이상이 참여하는 모든 공사ㆍ용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러나 기존에 지명경쟁입찰을 시행하던 정보통신공사 분야는 기존 방식을 유지하고, 1개사만 선정하는 일부 물자 경쟁 입찰에는 이를 적용할 예정이다.
 
KT는 지난해 6월부터 이 제도를 도입, 5개 협력사 이상이 참여하는 10억 원 이상의 공사ㆍ용역에 적용해 왔다.

KT 저가ㆍ덤핑입찰 제외…중소업체 상생

이 제도는 입찰시 제한기준가 이하로 저가, 덤핑입찰을 하는 협력사는 낙찰에서 제외하는 제도다.
 
적정가 10억 원인 공사용역에 대해 11억 원(A업체), 9억 원(B업체), 7억 원(C업체), 5억 원(D업체) 등 4개 업체가 응찰할 경우 제한 기준가인 5억6천만 원 이하로 응찰한 D업체는 낙찰자 선정에서 제외된다.
 
이 경우 제한기준가는 KT가 산정한 적정가(10억 원) 이하로 응찰한 가격 평균의 80%다. 즉 ‘(9억 원+7억 원+5억 원)/3×0.8’는 5억6천만 원이 된다.

KT 구매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시장을 교란하거나 산업과 국가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기업을 협력사에서 제외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상생협력 테두리 내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 나가기 위한 커다란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KT는 이외에도 최근 솔루션 기업들이 손쉽게 사업에 참여하고 기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KT의 네트워크 인프라와 회사 운영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KT는 ▲솔루션 기업을 분석해 KT 인프라 지원 요소를 파악하고 ▲솔루션 기업을 인큐베이팅을 진행한 뒤 ▲경쟁력이 확보되었을 때 플랫폼 오픈 서비스화를 거쳐 솔루션 기업 자체 브랜드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게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활발한 상생경영과는 달리 일부 대기업 집단이 최근 규제 완화 분위기에 편승해 기존 사업체를 공룡처럼 키우거나 전혀 엉뚱한 영역에 진출하는 등 문어발식 확장에 앞다퉈 나서는 구태의연한 행태는 대중소기업간 상생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겉으로는 관련 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외치면서 뒤로는 중소기업들이 이미 확고하게 자리를 잡은 사업 영역을 대기업이 침범해 거래질서를 어지럽히고, 결과적으로 중소기업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만든 사례가 비일비재하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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