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의 '7시간', "풍문으로 들었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의 '7시간', "풍문으로 들었소"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8.11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 당일, 朴 어디서 뭘했나…'풍문'만 확산
靑, 7시간 의혹 보도한 日산케이에 '강경 대응'할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우~ 풍문으로 들었소 그대에게 애인이 생겼다는 그 말을
우~ 풍문으로 들었소 내마음은 서러워 하루 울고 말았네"

함중아 <풍문으로 들었소> 中

'박근혜 풍문'

풍문은 무섭다. 없는 사실이어도 많은 사람 입에 오르내리면 사실인 것 처럼 믿게된다. 풍문이 충격적일수록 더욱 그렇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풍문이 가장 큰 논란이다.

세월호 참사가 났던 4월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을 두고 온갖 풍문이 확산되고 있다. 심지어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박근혜'를 치면  '이명박'을 제외하고 연관검색어로 모두 7시간에 관련된 검색어가 뜬다. 대한민국은 박 대통령의 풍문에 집중하고 있다.

▲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박근혜'를 쳤을 때 나오는 연관검색어 ⓒ 인터넷 화면 캡처

풍문의 발단은 이렇다. 지난 7월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일문일답을 통해 확산됐다.

박 원내대표: 세월호 침몰 당일 박 대통령이 집무실에 있었느냐. 대통령이 어디 있었는데 서면 보고를 하느냐.

김 실장: 위치에 대해서는 나는 모른다. 비서실장이라고 대통령의 움직임을 전부 다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대통령이 경내에 계시면 어디든지 대통령 집무실이다.

김기춘 비서실장의 불투명한 답변은 루머를 확산시켰다. 중앙 매체에선 '박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지 않았다. 인터넷 매체나 타블로이드 신문에서 박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해 '설'을 확산시켰다.

하지만 지난달 21일, <조선일보> 최보식 선임기자가 '대통령을 둘러싼 風聞'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기고했다. 더이상 박 대통령의 7시간은 가십거리가 아니었다.

이 칼럼에선 "때마침 풍문 속 인물인 정윤회 씨의 이혼 사실까지 확인되면서 더욱 드라마틱해졌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의 '비선라인'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정윤회 씨의 실명을 거론했다. 정 씨의 전 부인은 고 최태민 목사의 딸이다.

칼럼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민적 신뢰가 예전같지 않아 상식과 이성적 판단이 무너졌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의 연이은 인사참사가 신뢰를 떨어뜨리는 계기가 됐고 후보자를 추천한 사람, '비선라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진실 규명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보수 매체로 분류되는 <조선일보>가 취임 1년 5개월밖에 되지 않은 박 대통령을 전면으로 비판한 점과 본격적으로 박 대통령의 7시간이 가십거리가 아닌 취재 대상이라고 판단한 점으로 칼럼은 금세 화제가 됐다.

<조선일보>의 보도 이후 8월 7일 <동아일보>에서 '대통령의 역린'이, 8일 <중앙일보>에서 박근혜의 '천막청와대'라는 제목의 칼럼이 각각 기고됐다. 보수매체로 분류되는 언론사에서 박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해 집중 조명 한 것이다.

▲ 박근혜 대통령ⓒ 뉴시스

박 대통령의 7시간을 한국 언론사만 다룬 것이 아니다. 일본의 5대 신문 중 하나인 <산케이 신문>이 박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해 지난 3일 보도하면서 국제 이슈로 확산됐다.

<산케이 신문>은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 침몰 당일 행방불명…누구와 만났나'라는 제목으로 박 대통령의 '7시간 의혹'에 대해 자세히 보도했다.

<산케이 신문>은 '증권사 관계자' 말을 인용해 박 대통령의 비선라인을 언급했다. 고 최태민 목사와 정윤회 씨 등을 직접 거론하면서 '7시간 동안 남자를 만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청와대는 격분했다. 7일 윤두현 홍보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산케이 신문 보도에 대해)민·형사상 책임을 반드시, 끝까지 묻겠다. 엄하게 강력하게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끝까지 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자기 나라 대통령이 아니라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결국 '풍문'이 한·일 외교관계에 마찰을 빚은 것이다.

청와대는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10일까지 산케이 신문에 대해 추가적인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은 것. 일본 정부와의 관계 차원도 고려 대상이거니와 일본 극우 신문의 기사에 국가적으로 대응하는 모양새가 맞지 않다는 판단일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브리핑을 열고 "제3자 고발 사건이 있기 때문에 그 과정을 예의 주시 하고 있다"고 말하며 고발이 늦어지는 이유를 설명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