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중부발전에 석회슬러지 10년간 공급
스크롤 이동 상태바
현대제철, 중부발전에 석회슬러지 10년간 공급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8.2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 최평락 중부발전 사장(왼쪽 4번째)과 우유철 현대제철 사장(왼쪽 5번째)이 석회슬러지 탈황제 재활용 및 장기공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제철은 충남 당진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중 하나인 석회슬러지를 화력발전소에서 사용되는 탈황제로 바꿔 중부발전에 10년간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정부에서 추진 중인 자원재활용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현대제철과 중부발전은 최근 충남 당진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연간 7만톤 이상의 석회슬러지를 10년간 보령화력발전소에 탈황제로 공급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는 매년 200만 톤 이상의 석회석을 사용하고 있다.

석회슬러지는 제철소에서 사용되는 석회석을 물로 세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직경 1mm 이하의 침전물로 석회석과 사실상 동일한 성분을 지니고 있지만 수분이 포함돼 있어 재활용이 쉽지 않았다.

중부발전 보령화력발전소는 보일러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탈황제로 석회석을 연간 20만 톤 이상 사용하고 있다. 또 발전설비 증설에 따라 석회석 사용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제철과 중부발전은 지난해 8월 석회슬러지의 탈황제 재활용을 위한 기술개발 및 설비구축을 국책과제로 제안했고, 이 안이 선정되면서 현재 3차년도 연구 중 1차년도 연구를 완료했다.

양사는 장기공급계약 체결 후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될 경우 자원 재활용에 따른 환경 효과와 함께 양사가 각각 연간 10억 원 이상의 원가를 절감하는 경제적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석회슬러지가 석회석을 대체할 수 있는 탈황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게 가장 큰 성과"라며 "정부의 자원재활용 정책에 부응하고 천연자원 절약, 이종산업간의 자원순환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