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일 서울시장 여론조사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4일 서울시장 여론조사 실시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0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명숙 압도적 우세 속 당내 비판 불씨 남겨
민주당이 4일부터 이틀 간 여론조사기관 두 곳을 의뢰, 일반 서울시민을 상대로 민주당서울시장 후보 적합도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해 오는 6일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그동안 'TV 토론 없는 경선을 하려거든 차라리 한명숙으로 전략공천을 하라'며 강하게 반발해온 이계안 예비후보가 지난 3일 당 지도부 경선 방식, 즉 TV 토론 없는 100% 국민참여경선 여론조사를 전격 수용한 결과다.

이계안 후보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죽음보다 더 싫은 무늬만 경선인 당 지도부 방식을 거부하고 싶지만, 민주당과 민주개혁세력의 승리를 위해 독배를 든다"며 "아무런 조건도 달지 않고 그 결과에 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는 기자회견 후 간담회를 자청, "당 지도부에 국민참여경선 50%와 여론조사 50%의 경선 방식, TV 토론 보장 등을 요구했지만 당이 묵살했다"며 당 지도부를 강하게 성토했다.

이로써 한명숙 후보는 치열한 경선 과정 없이 사실상 서울시장 후보에 무혈입성했다.

하지만 동시에 여당으로부터 'TV토론도 못하는 후보'라는 비판과 함께, 본선에서 본격적인 검증 절차에 들어가면 지금의 경쟁력이 얼마나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특히 한나라당 서울시장 경선이 예상보다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민주당의 서울시장 경선은 미풍조차 불지 않고 있어 지나치게 몸 사리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크다.
 
한 후보 측은 당 안팎으로 이런 비판이 거세지자 경선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 본선에 대비한 물밑행보를 하고 있다.

한 후보는 4일 오후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에서 '친환경 무상급식 풀뿌리 국민연대' 정책협약식에 참석, "서울시 초중고생 95만 명에게 친환경 무상급식을 시행하겠다"며 "산하에 민관 시정운영 모델인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본부'를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4일 오전 실시될 예정이었던 민주당 서울시장 여론조사는 처음부터 파행을 거듭했다.

당초 서울 시민 2천명을 대상으로 '후보 적합도'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당 선관위가 무응답시 '그래도 누구를 지지하느냐'라는 재질문 항목을 추가, 이를 이계안 후보 측이 강하게 항의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당 분열을 봉합, 서울시장 경선을 실시하지만 당내 민주적인 절차에 대한 논란에 대한 불씨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