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총력투쟁 불사"…3자협의체로 '배수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영선, "총력투쟁 불사"…3자협의체로 '배수진'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8.2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퇴론'까지 나온 박영선, 위기에서 기회로 바꿀 수 있나
與 "3자협의체 수용 못한다"…양보 여지 없는 입장 밝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 뉴시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여-야-유가족으로 구성된 '3자협의체'를 제안했다. 박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3자협의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총력 투쟁하겠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새정치연합 내 '사퇴론'까지 불거지며 위태로운 입지를 보이고 있는 박 위원장이 '배수진'친 것이다.

박 위원장은 25일 열린 세정치연합 비공개 의원 총회에 참석해 여당에 3자협의체를 제안한 것에 대해 "오늘까지 답변을 기다리겠다"라며 "만약 새누리당이 거절할 경우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3자협의체 제안은 여야 유가족 협의로 불신을 넘어 진실을 밝히자는 것"이라며 "유족이 새누리당과 정부를 못 믿어서 제안한 것이다. 오늘이라도 새누리당이 유족의 얘기를 들어야한다"고 내세웠다.

'최대 위기' 박영선, '3자합의체'로 돌파구 모색하나

여야 원내대표가 2차 도출한 세월호 특별법이 유가족 거부로 무산될 위기에 놓이자 박 위원장의 입지는 더욱 위태로워졌다. 지난 22일 문희상 원혜영 유인태 박병석 의원 등 3선 이상 새정치민주연합 일부 중진 의원들이 '업무 과중' 이유를 들며 박 위원장에게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내려놓으라는 뜻을 전했다. 초선 의원 10명이 참석한 모임에서도 비대위원장 사퇴론이 흘러나왔다.

이들은 두 번이나 세월호법 협상에 실패한 박 위원장이 책임을 져야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박 위원장이 새누리당과 협상을 마치고 난 후에 유가족을 협상하는 '선협상 후설득'전략도 문제라는 지적도 나왔다. 박 위원장의 정치력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됐다.

만일 취임된 지 한달도 안 된 시점에서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는다면 박 위원장의 정치 인생에서도 타격이다.

박 위원장은 본인을 휘감은 '사퇴론'에 대해 이날 의원총회에서 "심려를 끼쳐서 송구하다. 걱정과 질책도 잘 알고 있다"며 "제가 모자란 탓"이라고 언급했다.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 박 위원장은 사퇴 대신 '강경 모드'에 들어갔다. 3자협의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총력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정치연합 내 한 의원은 2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3자협의체 제안이 받아들여진다면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하지만 만일 이 것마저 실패하면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3자협의체, 절대 수용 불가"

새누리당은 박 위원장이 제안한 '3자협의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가족이 참여하는 3자협의체를 기본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기존 논의 구도, 즉 프레임 자체를 바꾸자는 것"이라며 "입법 과정에서 이해 당사자의 말씀을 경청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논의의 한 축으로 한다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야당은 2차 합의 유보에 대한 입장을 확실히 밝히는 게 국민에 대한 예의"라며 "의총에서 추인이 유보된 것에 대해 야당이 사과해야지, 우리한테 논의구도를 바꾸자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