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김무성 역할론'…'멈칫'하는 이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커지는 '김무성 역할론'…'멈칫'하는 이유?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8.2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 세월호 정국 나서면 이완구 입지 좁아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뉴시스

새누리당 내부에서 '김무성 역할론'이 커지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세월호 특별법이 장기표류될 전망이기 때문.

이완구 원내대표가 25일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만났지만 별다른 해결 방안이 나오지 않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여-야-유가족이 포함된 '3자 협의체'를 제안하며 26일 '강경투쟁'까지 본격화했다.

26일부터 열릴 계획이었던 국정감사 분리실시도 여야의 충돌로 무산됐다. 19대 국회 의사일정은 '올스톱'된 지 오래다. '식물 국회'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취임 100일이 넘게 지났지만 입법은 단 한건도 하지 못했다.

새누리당 일각에서 '멈춰버린 국회'를 가동시키기 위해선 김무성 대표가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애초 새누리당에서 세월호 특별검사 추천권을 야당에 양보해야 한다고 언급한 사람은 김 대표인데다가, 그가 청와대 눈치를 보지 않는 사람이기 때문에 여야 협상을 자유롭게 이끌 수 있다는 의견이다.

이완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들은 청와대 눈치만 살피느라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것. 야당이 강경 태도를 보일 때마다 여당 지도부는 "민생을 살리기 위해 협조해야 한다"며 청와대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강원택 교수는 이날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여당은 여당대로 청와대 눈치를 보느라 진전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지난 22일~23일 열렀던 새누리당 연찬회에서 당내 '쇄신파'들도 간접적으로 김 대표가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병국·황영철·정미경 의원은 23일 오전 연찬회 토론회에서 세월호특별법과 관련, "새누리당 지도부가 유가족을 만나야 한다"며 "유가족 입장을 들어줘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완구 원내대표의 입장을 부정한 것이다.

김무성, 그가 멈칫하는 이유

김 대표도 본인의 '역할론'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선 내가 나설 일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재차 밝히며 선을 긋고 있다.

새누리당에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권은 이완구 원내대표에게 전부 위임했기 때문이다. 만일 이 원내대표를 뒤로하고 김 대표가 전면에 나서게 된다면 원내대표의 입지는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이 원내대표의 입지를 고려해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을 조심스러워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가뜩이나 전당대회가 끝난 후 새누리당 권력축이 김 대표에게 쏠렸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권력이 이 원내대표나 다른 최고위원에게 골고루 분산되지 않고 김 대표에게 집중됐다는 의견이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26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김 대표가 7·30 재보선을 완승으로 이끌고, 차기 대권 주자 1위로 오르면서 당 내 입지가 탄탄해졌다"며 "이완구 원내대표나 다른 최고위원들은 상대적으로 관심을 못받고 있다. 김 대표에게 힘이 쏠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는 것을 이 원내대표도 느낀 눈치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은 엄연히 투톱 체제"라며 "우리는 당헌당규에 원내에 관한 건 원내대표의 책임이라고 적시돼 있다"고 세월호 협상 전권은 자신에게 있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의 의사와는 관계 없이 특검 추천권 등을 양보할 생각이 없는 것을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선 '세월호 정국'이 길어지면 김 대표가 할 수 없이 나서야 될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새누리당 소장파를 중심으로 '김무성 역할론'을 꺼내며 촉구하고 있기 때문. 새누리당 김용태 의원은 22일 MBC<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세월호 정국에서 정말 필요한 게 우리 지도부의 정치력 발휘 아니겠느냐"며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서 이 문제를 정말 풀어가 보자는 전향적인 자세를 보일 때"라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