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정상회담>
北 6자회담 재개 합의한 듯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북·중 정상회담>
北 6자회담 재개 합의한 듯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0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위원장, 나선 경제특구·대북지원 등 요구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5일 6자회담 재개와 북·중 간 경제교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져 정상회담 추이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간 북·핵 6자회담이 장기 교착 사태에 빠진 가운데 나온 이번 김 위원장의 6자회담 재개에 대한 의지 표명은 향후 한반도 주변 정세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가 김 위원장의 방중 사실을 공식적으로 천명하지 않은 상태여서 구체적인 논의 사실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김 위원장은 나선 경제특구에 대한 중국의 투자와 대북지원 등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후진타오 주석이 한반도 주변 정세와 국제사회 요구 등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 북한의 복귀를 설득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그간 북한 6자회담 복귀 전제조건, 즉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해제 등을 내세웠고 미국은 난색을 표명한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6자회담 재개의 실현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는 분석도 있다. 

김 위원장이 6자 회담 복귀를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았더라고 최소한 양측이 6자 회담에 대한 공감대 형성은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다.
 
초미의 관심사인 천안함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 측이 이 사태의 심각성을 북측에 설명, 이명박 대통령이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전달한 천안함 관련 메시지를 전달하는 선에서 논의가 마무리됐을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천안함 침몰사건에 대한 북한 배후설이 나오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방중을 허용한 것은 이 문제와 관련, 이미 중국의 저울추가 북한 쪽으로 기운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정부당국은 김 위원장이 북·핵 6자회담과 관련한 전향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지자 북·중 회담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 ‘선(先)천안함 조사, 후(後)6자회담 재개 기조를 견지하고 있는 우리정부는 북·중 정상회담 이후 6자회담 관련국의 움직임과 관련된 다양한 시나리오 등을 마련, 대응 방안 마련을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