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기업 오명 KT, 황창규 회장 국감 나와야 하는 이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살인기업 오명 KT, 황창규 회장 국감 나와야 하는 이유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4.10.1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KT의 강압적 명예퇴직 요구, 퇴출압박에 자살률 두 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변상이 기자)

▲ 황창규 KT회장 ⓒ 뉴시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가 국정 감사 참고인으로 채택한 황창규 KT 회장 소환이 결국 무산됐다.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로부터도 증인출석요구를 받았지만 역시나 여야의 의견차로 없던 일이 됐다.

앞서 황 회장은 야당 측 환노위 의원들로부터 증인출석을 요구받았다. 지난 5월 있었던 8000여명의 권고성 희망퇴직이 정리해고였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점과 사직을 거부한 직원을 CFT라는 직제를 신설해 관리, 전단지 배포에 투입했다는 의혹 등이 문제였다.

미방위 또한 영업보고서상 경비과대 계상의혹, 개인정보 유출, 2.1㎓ 주파수 대역 LTE 전환과 관련해 참고인 자격으로 황 회장을 증인으로 요구한 바 있다.

무려 두 군데의 상임위에서 출석 요구를 받았던 황 회장이야말로 이번 국감에 반드시 출석해야 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KT의 정리해고와 관련, 자살직원이 해마다 늘어난 사실은 황 회장의 명백한 입장을 듣고 넘어가야 할 사안이기 때문이다.

KT 직원의 자살율은 10% 수준이다. 이는 한국 전체 자살률이 5% 인 수준에 비해 2배에 가까운 수치다.

KT는 국내 10위권의 대기업 중 직원 자살률이 가장 높은 회사가 됐다. KT노동인권센터에 따르면 2006년부터 2013년 11월까지, 확인된 것만 총 245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투신한  A 씨의 경우 15년 이상 KT에 몸 담았지만 명예퇴직 대상으로 분류돼 자사와 면담을 했고 급기야 업무로 인해 약 8일간 집에도 제대로 들어가지 못하는 등 심리적 고통을 겪던 상황이었다.

10일 공익변호사단체와 인권단체 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KT 직장내 괴롭힘 조사연구팀'은 KT 전·현직 직원 211명 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벌인 결과, 직원에게 과도한 업무를 주는 등 업무 관련 스트레스는 물론, 인격적인 모욕발언이 잦은 것으로 드러났다.

일각에선 KT의 노조 상황이 쌍용자동차 노조 자살률보다도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황 회장이 취임한 후로 더 심각해졌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지난 4월 황 회장은 공기업 마인드를 뿌리 뽑겠다며 직원 8356명을 잘라내기까지의 걸린 시간은 불과 석 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 이로 인해 KT는 '죽음의 기업'이라는 꼬리표를 얻었다.

결국 KT의 자살률은 황 회장이 주도한 구조조정과 무관하지 않다는 평이다. 강압적인 명퇴는 결국 극단의 선택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KT 관계자는  "A 씨가 평소 우울증을 앓고 있었다"며 "이번 구조조정과 관계 없다"는 말만 반복했다.

오는 14일 미방위 국감은 황 회장 대신 한훈 경영지원부문장이 대신 참석할 예정이다.

그러나 그간 수많은 직원의 사망사건이 개인 사정 때문에 목숨을 끊은 것이라고 언급해온 KT의 황 회장이야말로 날선 국감 자리에 반드시 서야 할 대상이다. 모습조차 보이지 않는 황 회장도, 국감 자리에 불러내지 못한 국회 모두 깊은 반성이 필요해 보인다.

직원 자살의 배후로 지목되는 KT 황 회장은 여전히 묵묵 부답이다. 국회에 나와 어떤 변명이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