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영·호남 의원, 헌재 결정 무시? '담합 의혹'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野 영·호남 의원, 헌재 결정 무시? '담합 의혹'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4.11.0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野 영·호남 의원, "우리가 하나로 똘똘 뭉쳐야"
이준석, "與野, 담합 형태로 가고 있다는 말 들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근홍 기자)

▲ 국회 동서화합포럼에서 손 맞잡은 영·호남 국회의원들 ⓒ 뉴시스

영·호남 지역구 의원들이 헌법재판소(헌재)의 헌법불합치 결정을 무시하는 방향으로 담합을 준비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제기돼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헌재가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림으로써,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영·호남을 지역구로 하는 의원들이 향후 손해를 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여야 영·호남 의원들은 헌재의 선거구에 대한 헌법불합치 결정에 대해 입을 모아 볼멘소리를 했다.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경북 김천)은 지난 4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동서화합포럼'에서  "헌법재판소가 선거구를 개편하라는데 우리 영·호남만 사람을 내려놔야 할 운명에 처했다"며 "우리가 하나로 똘똘 뭉쳐서 한다. 더 이상 갈등이 있어선 안 된다. 오늘은 정말 중요한 날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방이 인구 감소로 선거구를 위협받고 있다. 떠난 지역민들이 돌아올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이윤석 의원(전남 무안·신안)도 "동서화합포럼을 통해 양 지역이 어려움을 헤쳐 나가야 한다"며 이에 찬동의사를 밝혔다.

5일에는 '농어촌 주권 지키기 의원 모임'이라는 이름으로 모였다.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 장윤석 의원(경북 영주)은 "'국민'도 존중해야 하지만 지역으로 대표되는 '영토' 또한 존중해야 한다"며 "헌재가 지방의 특수성·독자성에 대한 고려 없이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정희수 의원(경북 영천)도 "우리나라는 도시에 인구가 지나치게 집중돼 있는 문제가 있다"며 "헌재 결정에 따라 선거구를 재획정하면 수도권 과밀화가 심화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강동원 의원(전북 남원·순창)은 "내 지역구 남원과 인근 지역 4개 군을 합치면 전북 반절인데, 의원은 2명밖에 없다"며 "헌재 결정은 여기에 의원을 1명만 두겠다는 건데, 말도 안 되는 난센스다. 지역구 의원의 의미는 지역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너도 죽고 나도 죽고면, 같이 안 죽는 길을 택할 것'

이에 대해 영·호남 지역구 의원들이 헌재의 헌법불합치 결정을 무시하는 방향으로 담합을 준비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의원들의 '밥줄'이 걸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너도 죽고 나도 죽고면, 같이 안 죽는 길을 택할 것'이라는 것.

이준석 전 새누리당 혁신위원장은 6일 SBS<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 "(선거구 이슈와 관련, 여야가)담합 형태로 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여야가 대립의 구도를 형성하지 않고, '그들만의 리그'라는 일종의 담합 형태로 진행 될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이 전 위원장은 "너도 죽고 나도 죽고면, 같이 안 죽을 것"이라며 "위헌 판결이 아니라 헌법불합치 결정이기 때문에, 이를 지키지 않고 헌재를 무시한다 해도 페널티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형 시사평론가도 같은 방송에서 "선거구 개편을 헌재가 이야기하는 대로 개편하게 되면 가장 손해를 보는 사람들이 영·호남 의원들"이라며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의 주축이 영·호남 의원들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밥줄이 걸려 있으니까…(똘똘 뭉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