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風', '盧風' 지방선거 뇌관 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北風', '盧風' 지방선거 뇌관 되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1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보수층 결집” vs 야 “황색 돌풍 다시 한번”
6·2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날이자 천안함 침몰 사건을 최종 발표하는 날인 20일을 하루 남겨 둔 19일 정치권은 그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당국이 이미 천안함 침몰 원인을 '북한 어뢰에 의한 공격'에 의한 것임을 천명함과 동시에 지난 18일 한미정상이 천안함 사건 배후로 북한을 지목한 것이 알려지자 북풍이 지방선거 변수로 떠오른 것.

이에 따라 오는 20일 있을 민군합동조사단의 결과 발표를 둘러싸고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20일 민군합동조사단의 발표 이후 천안함 사건이 보수층 결집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어 대북 경각심을 고취하는 등 안보 문제를 전면에 내세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벌써부터 정부의 조사 결과에 신뢰성을 문제 삼으며 의혹에 대한 공세를 벌일 태세다.

또 민주당 등은 천안함 침몰 사건이 북 소행으로 최종 판명 날 경우, 오히려 MB정부의 '안보 무능론'으로 맞설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19일 중앙선대위원회 회의에서 "베일 속에서 조사한 천안함의 진상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국민들은 뭔가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들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 대표는 이날 30여개 나라 주한 대사들을 불러 천안함 조사결과에 대한 사전 브리핑를 거론, "이명박 대통령이 한 달 전 3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했을 때 진상이 밝혀지는 대로 정보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이 시간까지 아무런 설명이 없다"며 "과거 5·18 민주화운동 때처럼 외신 발표를 보면서 정보를 얻으려는 말이냐"며 직격탄을 날렸다.

정동영 의원은 "정부 말대로 북 어뢰에 의한 침몰이라면 북 공격은 MB정부의 대북정책에 맞선 보복심리의 산물"이라고 말했다.

이는 정부여당이 벌써부터 지난 10년의 정부의 햇볕정책을 문제삼는 것에 대해 이를 사전에 차단, 오히려 선(先)핵폐기 후(後)대북지원을 골자로 하는 MB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설파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정옥임 한나라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국민들이 모두 궁금해 하는 진실의 공개를 지방선거 이후로 미루라는 주장이 있다"며 "중립국 전문가까지 포함된 조사단의 객관적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못 믿겠다는 식의 의혹 제기는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꼬집었다.

특히 한나라당은 그간 천안함과 관련, “어뢰 등의 이야기들은 소설에 불과하다”고 말한 유시민 경기지사 후보를 맹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정몽준 대표는 이미 "북 어뢰에 의한 공격이 사실이라면 유 후보는 사퇴하라"고 압박했고 이에 발맞춰 한나라당은 야권단일화 효과를 보고 있는 유 후보부터 공격을 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북풍에 이어 노풍도 막판 선거 변수로 떠올라 이번 선거 막바지는 북풍 vs 노풍의 대결이 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 등 야당은 시민사회단체들과 연계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계기로 대대적인 노풍 확산을 시도한다는 복안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내일 발표되는 민군합동조사단의 결과 발표는 보수층을 결집시키는 것은 물론, 중도층이 한나라당으로 지지를 옮겨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지만, 국민들의 여론의 향방은 아직 예단하기 힘들어 막판까지 접전이 예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