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대표, 전·현정권 심판론 설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여야 3당 대표, 전·현정권 심판론 설전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지역일꾼 뽑는 것” vs 야 “MB정권 심판”
6·2 지방선거가 본격적인 선거 전에 돌입한 가운데 여야 3당 대표들이 19일 방송기자클럽이 주최한 토론회에 참석, 정권 심판론과 천안함 사태 등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특히 18일 서울시장 토론회에서 오세훈 후보와 한명숙 후보간 전현정권 심판론에 이은 2라운드였다.

먼저 여야 대표들은 천안함 사고와 관련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이견차를 보였다.

정몽준 대표는 "야당 대표들은 합동조사단의 발표를 신뢰해야 한다"며 "정당간 불신과 비난을 자제하고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하지 않겠느냐“며 야당을 겨냥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만약 북한의 소행으로 밝혀지면 단호하게 조치해야 하지만 조사 발표 시기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반박했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는 "내일 천안함 조사 결과가 발표되면 이 대통령은 전면적인 개각을 통해 책임질 것은 책임지고 남북문제 등에 대해 떳떳하게 처신을 하겠다는 각오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와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 정세균 민주당 대표(왼쪽부터)가 19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로 열린 '6·2지방선거, 3당대표 초청토론회'에서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뉴시스

이어 여야 대표들은 이번 지방선거의 의미를 두고 시각차를 드러냈다.

정세균 대표는 "현 정부를 보면 경제만 무능한지 알았는데 천안함 등으로 안보마저 무능하다는 것을 알았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오만한 MB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지방정부를 한나라당이 독점한 결과 지방정부의 부패가 만연됐고, 많은 지자체장과 지방의원들이 기소됐다"고 말했다.

그러자 정몽준 대표는 "이번 선거는 지역 살림꾼을 뽑는 선거지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가 아니다"라며 "심판을 받아야 할 정당이 있다면 호남에서 민주당이 아니겠는가"라며 반박했다.

이회창 대표는 "집권 3년차를 맞는 이명박 정부가 생뚱맞게 전 정권 심판론을 들고 나온 것은 야당의 현 정권 심판론에 대한 물타기 아니겠느냐"고 말한 뒤 민주당을 겨냥 "정세균 대표도 마찬가지다. 친노세력이 과연 과거에 무엇을 했는지 되짚어보길 바란다"라며 양쪽을 몰아붙였다.

또 지방선거 이후 최대 이슈로 부각될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도 야3당 대표들은 쉽게 물러서지 않았다.

정세균 대표는 이회창 대표를 겨냥, "16대 대선 후보 시절 당시 노무현 후보의 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는데, 지금 생각이 바뀐 것이냐"며 물었다.

이에 이회창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의 수도이전과 세종시 법은 엄연히 다른 것"이라며 "당시에도 지방분권 차원에서 행정부서를 옮기는 것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었다”고 답했다.

정몽준 대표는 세종시와 관련, "세종시법의 취지는 수도권 집중을 완화해 지역균형 발전에 있다"며 "원안과 수정안 중 어떤 안이 본래 취지에 부합되는지 한번 검토해보자"며 야당 비판에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