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감과 귀속감 불러일으켜 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연대감과 귀속감 불러일으켜 한다
  • 편집주간
  • 승인 2009.03.2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4년12월 경영자들과 학자들한테 금년 한해를 단 한자의 한문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글자를 쓰겠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모두가 ‘쓸고’(苦)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정말로 어려운 한해였습니다. 15년이 지난 오늘도 ‘고’(苦)라고 쓸 수밖에 없는 상황에 망연자실 할 뿐입니다.

그 당시 농부는 농부대로 못살겠다고 거리로 뛰쳐나오고 음식점을 하는 사람들마저도 솥과 냄비를 들고 길거리로 나섰었습니다.
모두가 입만 열면 “어렵다” “죽겠다”는 말 뿐이었습니다. 주변이 아주 불안 했습니다.
가난해지면 나의 아들에게 산뜻한 옷을 입히고 싶어 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잃지는 않을까 걱정을 했습니다.
가난해지면 사랑하는 가족도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는데 그렇게 되지 않을까 두려움에 쫓겼습니다.

눈바람이 살 쏘듯이 들어오는데 철모르는 어린자식들은 밥 달라고 조르는데 밥을 주지 못하면 서러워 못 살 텐데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내려앉는 시절이었습니다.
살얼음판을 걸어오듯이 조심조심 걸어 왔었는데 더 어려워지고 있으니 입맛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름께나 알려진 연구소에서 쏟아내는 전망치를 듣고 있으면 눈앞이 다 캄캄해집니다. “절망은 몇 개인가의 것을 파괴 하지만 예상은 많은 것을 파괴 한다는” 프랭크린의 지적처럼 불길한 예상은 사람들을 공포분위기로  불어넣기에 충분합니다.

이렇게 어려울 때일수록 등 다독여주고 “설마 산입에 거미줄 치겠느냐”며 용기 불어 넣어줘야 합니다.
이 보다 어려운 시절이 있었다고 말하고 네 옆에 내가 있다는 연대감과 귀속감을 불러일으키는 길만이 이 어려운 경제 난국을 해쳐나갈 수 있는 해법이라 믿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