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태, 정치권 신(新)안보정국 셈법 분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천안함 사태, 정치권 신(新)안보정국 셈법 분주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20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단호한 조치” vs 야 “내각 총사퇴”
민군합동조사단이 20일 천안함 침몰 원인을 북한의 어뢰 공격에 의한 것임을 분명히 하자 여야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6.2 지방선거 판세도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천안함 사태로 인한 신(新)안보정국 조성 등이 오는 6·2 지방선거의 구도를 흔들 막판 변수로 떠올랐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천안함 대국민담화, 27일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 방한, 29~30일 한·중·일 정상회담 등 외교·안보 일정이 줄줄이 예고돼 있어 천안함 사태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천안함 사건을 고리로 한 보수층의 결집을, 민주당 등 야당은 기존의 전·현정권 대결에 더해 MB정부의 안보 무능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는 "북한 책임자들은 반인도적 범죄에 사죄하고 국제사회가 납득할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을 중심으로 협조와 공조를 이끌어 내도록 총력  외교를 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병국 한나라당 사무총장도 "야당의 애국심과 담대하고 통 큰 결단을 촉구한다"며 "냉정하고 단호한 대북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어뢰. 기뢰설은 억측과 소설’이라고 주장해 온 야권의 유시민 경기지사 후보에 대해선 사퇴압박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정부의 관권선거 의혹과 안보무능, 정권책임론 등을 집중 제기하며 맞불을 놓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북한의 공격에 의해, 우리 안방에서 당한 안보무능을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정운찬 총리 등 내각 총사퇴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식 선거운동 첫 날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은 북풍을 시도해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것"이라며 "노골적으로 천안함 사건을 선거에 이용하면 역풍이 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같은 정 대표의 발언은 천안함으로 인한 보수층 결집을 사전에 차단하고 천안함 발표가 선거운동 개시 일에 맞춘 교묘한 선거개입 행위라는 점을 설파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도 “국가안보에 대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은 그간 미숙했던 대처와 혼란을 야기했던 일련의 언행들에 대해 솔직히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천안함 변수가 선거 판세에 미칠 영향을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지역적으로 북한과 인접해있는 수도권 일부와 강원도 등을 중심으로 여당이 일정부분 반사이익을 누리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다.

또 일각에서는 오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1주기를 기점으로 불 ‘노풍(盧風)’이 북풍 앞에서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조심스레 관측되고 있다.

하지만 여권이 북풍 확산에만 골몰될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아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개혁성향의 야당에 집중 투표하는 현상도 발생될 수 있어 예단하기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