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국민안전처는 뭐했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국민안전처는 뭐했나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4.12.0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처, "해외 안전사고는 외교부 등이 나서는 게 시스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근홍 기자)

▲ 국민안전처 ⓒ 뉴시스

사조산업 원양어선 501오룡호가 침몰한지 하루를 넘겼지만 52명의 실종자들의 생사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현재 해양수산부, 외교부가 원양협회와 사조산업 측과 함께 사고대책본부를 꾸려 정황을 파악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18일 국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며 개정된 정부조직법에 따라 신설된 국민안전처는 이번 사고 수습에서 사실상 '쏙' 빠져 논란이 일고 있다.

침몰한 오룡호에는 한국인 선원 11명과 인도네시아인 35명, 필리핀인 13명, 러시아 국경수비대 소속 감독관 1명 등 총 60명이 탑승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중 필리핀인 3명, 인도네시아인 3명, 러시아인 1명 등 7명과 한국 선원 1명이 구조됐으나, 한국 선원은 구조 직후 저체온증으로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52명의 선원이 실종 상태에 있기 때문에 인명피해는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등이 '구조 및 사후수습을 위한 정부 합동 대책회의'를 꾸려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사고를 수습하는 가운데, 국민 안전을 책임지겠다며 지난달 신설된 국민안전처가 전혀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외에서 일어난 우리 국민의 안전사고에 대한 가이드북이 전혀 마련되지 않았다는 것.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국민안전처는 사고가 발생한지 4시간이 흐른 1일 오후 5시경까지도 전혀 상황파악을 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시각에 해수부와 외교부는 사고대책회의를 열고 사조산업 측에 부산에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안전처가 이번 사고 수습에서 쏙 빠진 것이다.

이에 대해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사고가 난 장소가 해외다 보니까 그 주변국, 또 사고가 난 지역의 관할국과의 협조가 가장 필요하다. 해외에서 국민들이 위급상황에 빠졌을 때 일차적 대응은 외교부에서 하는 것으로 안다"며 "국민안전처가 어떤 일을 하는지 유권적으로 이 자리에서 말하기는 어렵다. 아마 재난체계는 다 정립돼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측은 이날 <시사오늘>과 한 통화에서 "안전처도 이번 사고 신고를 접수받고 해수부, 외교부 등 관련 부처에 상황을 전파하고 사고 수습 지원을 하는 등 초동대처를 마쳤다"며 "해외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는 기본적으로 안전처가 직접 수습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외교부 등 상대적으로 가까운 부처가 조치하는 게 시스템"이라고 해명했다.

'국내든 국외든 국민 안전사고의 총괄 지휘 역할을 맡으라고 안전 전문가들이 모여 신설된 조직이 국민안전처 아니냐'는 기자의 반문에 안전처 측은 "마땅히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한편 사고대책본부는 이날 "사고해역에서 선박 4척이 밤샘 작업을 벌였지만, 실종된 선원을 추가로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