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욱의 성형 노하우> 유방암 유발하는 '함몰 유두' 치료법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홍종욱의 성형 노하우> 유방암 유발하는 '함몰 유두' 치료법은?
  • 홍종욱 세민성형외과원장
  • 승인 2014.12.1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몰 정도나 모양 등 고려해 전문의와 상담 후 수술방법 선택해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종욱 세민성형외과원장)

가슴 성형을 원하는 여성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수술해도 모유 수유가 가능하냐는 것이다.

답은 'Yes'다.

가슴 성형은 모유 수유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가슴 성형한 후에도 충분히 모유 수유할 수 있다.

그러나 함몰 유두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유두가 함몰돼 있으면 모유 수유가 어려울뿐더러 위생상으로나 기능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함몰 유두의 경우 분비물로 인해 유방농양, 유두염, 유방염 등에 걸릴 확률이 높고, 심한 경우 유방암으로 번질 위험이 있다.

때문에 조기에 교정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이 함몰 유두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다.

심지어 자신이 함몰 유두인지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전 세계 여성 100명 중 3명 정도가 이 질환을 앓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그 비율이 더 높다.

함몰 유두는 선천적 원인이 대부분이다. 어린 영아기에 유두를 빼내고자 강한 자극을 주게 되면 오히려 유관을 손상시켜 향후 주변 유선 조직의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성장이 모두 끝난 후 함몰된 정도나 모양, 수유 기능 여부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 수술해주는 것이 좋다.

수술 시 유두의 피부만 교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수술은 간단할 수 있으나 재발위험이 높아 처음부터 유선조직을 박리하고 늘여주는 수술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간혹 임신이나 분만, 수유 과정에서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히 조치 하는 것이 안전하다.

함몰의 정도가 심할수록 재발 우려가 높은데 약 10%는 재함몰이 일어나지만 재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전문의료기관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