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지난 10년간 주적 개념 정립 못해"
스크롤 이동 상태바
李대통령 "지난 10년간 주적 개념 정립 못해"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2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적인 천안함 조사 누구도 부인 못할 것”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천안함 사태와 관련, "우리 군은 지난 10년 동안 주적 개념을 정립하지 못했다"면서 "그간 발밑의 위협을 간과하고 한반도 바깥의 잠재적 위협에만 치중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국민원로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북한이 위협하고 있지만 우리가 분명한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안보에 관한 한 우리가 힘을 모으고 생각을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적 개념을 이 대통령이 언급 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서 25일 오전 군 당국이 국방백서에 북한=주적 개념 부활 방침을 정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또 이 대통령은 천안함 조사와 관련, "세계를 상대로 조사결과를 냈기 때문에 어느 나라도 이번 과학적인 조사결과를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며 "궁극적인 목표는 남과 북의 대결이 아닌 이 위기를 극복해 잘잘못을 밝혀놓고 바른 길로 가야 한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을 무조건 두둔한다고 될 일이 아니기에 국제사회가 분명히 해야 한다"면서 "편법으로 그때그때 대응하면 이 같은 사태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첨단 정보망이 갈린 미국도 지난 9 ·11 테러 당시 무역센터 등이 파괴되는 과정에서 전 미국사회가 냉철하게 합심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테러는 한 나라가 단독으로 막기 힘든 만큼, 국가 간 정보 교환을 통한 국제공조로 대처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강성대국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2012년에 대한민국은 핵안보정상회의를 개최한다"면서 "북한이 핵을 포기해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초청받는 입장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우위영 민노당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책에 대해 “이명박 정부는 급기야 천안함을 빌미로 남북관계를 최악의 상태로 몰고 가고 있다”며 “과학적이지도 않은 천안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반도를 전쟁국면으로 끌고 가지 말라”고 꼬집었다.

이어 “한반도는 지금 '전쟁이냐, '평화냐' 하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이명박 정권은 국가의 안위를 위해서 대북 초강경 조치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남북 관계가 파국 국면에 접어들면서 북한이 군대와 보안기관에 대해 전투 명령 태세를 내린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탈북자 학술단체인 'NK 지식인연대'는 25일 홈페이지를 통해 "천안함 조사 결과 발표가 있었던 지난 20일 19시 오극렬 국방위 부인원장이 '조선중앙3방송'에서 만반의 전투태세에 돌입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또 지난 23일 중국 국경을 지키는 경비대는 직일전투비상 체제에 돌입했고, 평양시를 중심으로 전면전 구호를 외치는 군중대회 등이 포착됐다고 밝혀 남북간 대치는 당분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