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자리 잡은 핀테크…성공 여부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트렌드 자리 잡은 핀테크…성공 여부는?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12.23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당국 뒤늦게 규제 재정비…업계선 ˝정책 방향 지켜봐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불과 한달새 핀테크(FinTech)가 금융권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유명세와 달리 국내는 아직 핀테크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

핀테크는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이 합쳐져 만들어진 이 단어는 일종의 전자지갑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를 디지털로 만들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뱅킹도 일종의 핀테크라 할 수 있다. 지금은 너무 익숙해진 인터넷 자금 이체지만 인터넷 뱅킹 도입 이전에는 은행 점포를 방문하거나 CD·ATM 기기를 찾아다녀야 했다.

이러한 플랫폼의 전환이 최근 핀테크라는 이름으로 다시 한 번 일어나고 있고 그 위치가 데스크탑에서 모바일로 바뀌고 있다.

▲ 다음카카오는 '뱅크월렛카카오' 출시로 국내 핀테크 산업의 선두주자가 됐다. ⓒ다음카카오

과거에도 그러했듯 플랫폼의 전환은 작업시간을 크게 단축시킨다.

점포에서 금융 업무를 볼 때 짧게는 십 수분, 길면 1시간 내외씩 걸리던 일들이 인터넷 뱅킹에서는 수 분으로 단축됐다. 핀테크 시대가 되면 이 마저도 길어져 버튼 터치 몇 번만으로 금융 업무가 해결된다.

특히 결제 방식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인터넷 뱅킹도 길다…'톡,톡,톡' 금융 업무 끝

현재 오프라인 결제 방식은 현금 혹은 카드 결제다. 현금은 실물거래니 제외하고 카드결제가 어떻게 바뀌게 될 지 비교해 보자.

현행 카드 결제는 실물 카드를 지갑에 넣고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방식이다. 단말기에 인식시킨 뒤 서명까지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 복제카드나 분실 등에 따른 금융 피해까지 입을 수 있다.

핀테크가 적용된 뒤에는 배가 빵빵한 지갑을 가지고 다닐 이유가 없다. 보유하고 있는 카드 정보가 모두 온라인에 등록되기 때문이다. 또 자동으로 할인·적립카드가 제출돼 지갑에서 관련 카드를 찾느라 헤메는 일도 사라진다.

결제 방식은 더 편리해진다. 들고 있던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갖다 대면 끝이다. 본인인증은 지문 등의 생체정보로 하고 있어 분실에 따른 걱정도 줄어든다.

지난 19일 금융위원회가 서울 중구 남대문로 LG유플러스 본사에서 가진 '정보기술(IT)·금융 융합 촉진 제2차 현장간담회'에서 벌어진 시연행사에서 점원은 화면에 노출된 고객 이름만 확인한 뒤 결제를 마쳤다. 10초도 채 걸리지 않았다.

▲ 애플은 지난 10월 애플페이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애플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넘어가면 결제가 더 쉬워진다.

지금의 온라인 쇼핑몰은 보안 문제를 이유로 주문 완료까지 수십개의 ‘액티브X’ 산와 공인인증서를 넘어야 했다.

이에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은 '규제개혁 끝장토론'에서 "불필요한 규제 때문에 중국인들이 천송이 코트를 구입하지 못하고 있다"고 예를 들며 개선 필요성을 지적했다.

그로부터 9개월여가 지난 현재, 공인인증서는 일부 폐지됐지만 액티브X는 여전하다. 액티브X 설치로 인해 결제 과정을 수차례 반복한 뒤에야 주문을 완료할 수 있다.

핀테크는 이를 세 단계로 축소시킨다. 상품 선택, 결제, 완료.

해외에서 성업중인 페이팔과 알리페이는 결제정보를 사전에 저장해두고 있다가 고객이 요청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결제를 완료한다. 쇼핑몰은 결제에 대한 보안처리를 따로 하지 않는다. 당연히 액티브X나 공인인증서 등도 요청하지 않는다.

올 하반기들어 애플이 핀테크 사업에 새로 뛰어들어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내 업체들 핀테크 뒤늦게 진출

국내 업체들도 얼마전부터 핀테크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국내를 대표하는 핀테크 사업자는 다음카카오다. 3700만 명의 카카오톡 이용자를 업고 지난달 16일부터 카카오뱅크월렛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앱은 최초 등록한 결제 정보를 바탕으로 별도의 과정 없이 한번에 10만 원씩 소액 계좌이체와 결제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도 '페이나우'를 출시하고 다음카카오와 비슷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24일 KB국민, 롯데, NH농협, 신한, 삼성, 현대카드 등 6개 카드사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삼성월렛’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또 각 카드사들은 자체 앱카드를 개발해 결제 체계를 단순화 하는데 골몰하고 있다.

이러한 핀테크의 발전은 그 반작용으로 보안 문제를 불러온다.

결제·금융업무의 단순화는 방호벽을 한 꺼풀씩 걷어내는 식이라 해외 업체처럼 최소한의 단계만 남겨놓게 될 경우 비밀번호 노출 시 금융사고로 직결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올 초 KB국민, 롯데, NH농협카드 등에서 카드정보가 대량으로 유출된 사고를 비롯해 연이어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터져 나와 관련 정보 노출에 상당히 민감한 상태다.

▲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3월 액티브X와 공인인증서 개선을 주문했다. ⓒ뉴시스

당국 규제에 개발 '멈칫'

이 때문에 우리나라는 여전히 규제에 묶여 있다.

한국NFC는 보안성 심의 문제로 핀테크 관련 앱을 완성하고도 1년이나 관공서를 들락거려야 했다. 겨우 신청한 심의도 100개가 넘는 항목들 때문에 신청이 늦어졌다.

핀테크에 진출한 여러 업체들은 국내 금융 규제들 때문에 좌절해야 했다. 투자도 받기 힘들어 국내법을 적용받지 않는 해외 투자자를 찾아야 했다.

한국NFC 황승익 대표는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콘퍼런스에서 열린 ‘인터넷·모바일 뱅킹과 금산분리’ 심포지엄에서 “국내 모바일 쇼핑시장은 연 200% 성장해 올해만 12조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핀테크 기술은 각종 규제로 중국보다 2년 정도 뒤쳐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알리페이는 송금 서비스나 병원·택시 예약 등이 가능한데 한국은 그렇지 못한데다 중국의 대규모 이벤트를 벌일 때 초당 트래픽이 8만 건이었음에도 별다른 사고가 없었던 것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 핀테크 개발 의지 밝히지만…

금융위원회 신제윤 위원장은 올해가 다 지나갈 때쯤에야 ‘핀테크 육성’의지를 밝혔다.

지난 19일 신 위원장은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송년 세미나에서 ‘핀테크 혁신과 금융정책’ 강연회에서 “보안성 심의 폐지 검토 등 핀테크와 관련된 사전적 규제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인인증서와 같이 특정기술을 강요하는 기술 장벽을 철폐해 다양한 기술 개발을 독려하고 지급결제와 송금 등 핀테크 기업의 영업 실질에 따라 전자금융업종 규율도 합리적으로 재설계 하겠다“고 덧붙였다.

사흘 뒤인 22일 정부는 ‘2015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내년 '핀테크 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관련 규제 재설계 등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이달 중 IT·금융 융합 협의회 운영 등을 통해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내년 1월 IT·금융 융합 지원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업계는 금융정책 방향이 어떻게 바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 22일 정부는 '2015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핀테크 산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뉴시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