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열광하는 지구촌>
세계는 한국으로, 한국은 세계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에 열광하는 지구촌>
세계는 한국으로, 한국은 세계로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0.05.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소스 멀티 유즈' 잇따라 성공...소비국에서 창조국 급변신

1969년 이화여대 대강당. 괴성과 함께 젊은 여성들의 자지러지는 소리가 들린다. 세계적인 팝스타 크리프 리차드가 내한공연을 가진 것이다. 당시만해도 여성에 대한 억압이 많았을 때였지만, 웬걸 공연중에 속옷이 날아드는 등 공연장은 난장판이 됐다.
 
7080세대들의 우상 레이프 가렛도 이같은 경험을 했던 스타중의 하나다. 지난 1979년 발표한 아이 워즈 메이드포 댄싱을 불러 제낄 때 한국 여성 청중들은 꿈속을 헤매는 듯 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해외스타들을 부러워하지 않아도 된다.
 
 

▲ 일본 열도를 흔든 한류의 주역 배용준     © 뉴시스


우리들도 그만한 능력의 핸섬한 스타들을 두루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배용준, 비, 류시원, 최지우, 조인성, 슈퍼주니어 등 지금 활동하는 스타들만 나열해도 열손가락이 모자랄지경이다. 이러면서 자연스럽게 붙은 말이 바로 '한류(韓流)'다.     
 
‘한류’란 말은 지난 2000년 중국 언론이 우리나라의 5인조 남성 댄스그룹 H.O.T가 북경 공연당시 공연장을 가득 메운 10대들을 보면서 만들어낸 용어다. 지금은 아예 해외로 진출한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열풍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용어가 됐다. 
 
세계는 드라마, 영화, 음악 등 각 부분에서 대한민국의 역동성에 주목하고 있다. 수준 높은 우리 대중문화가 새로운 문화 사조를 갈망하는 주변국들에게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것이다.
 
한류 확산에 힘입어 문화 콘텐츠 산업을 위한 핵심적인 이론 가운데 하나였던 '원 소스 멀티 유즈(one-source multi-use)'가 현실 시장에서 잇따라 성공하고 있다. 이론이 현실로 규명되고 있는 셈이다.
 
 

▲ 한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한국의 뮤지션들 (왼쪽부터 가수 비와 보아)     © 뉴시스


한류 열풍이 동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이웃나라 일본의 ‘겨울연가’열풍을 필두로 ‘대장금’이나, 영화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도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전 세계를 군림하는 뮤지션들과 견줄만한 국내 음악인들도 대거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실제로‘겨울연가’가 일으킨 돌풍은 상상을 초월한다. 일본을 방문한 탤런트 배용준의 인기는 일본 열도를 패닉 상태로 만들었다. 그가 하네다 공항에 도착하자 수천 명의 팬들이 몰려 공항이 마비될 정도였고, 그가 묵은 호텔 로비에는 아침부터 여성 팬들이 진을 치고 떠날 줄 몰랐다. 그만큼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 미치는 영향은 컸고 한류 신드롬을 일으켰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의 문화적 힘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을 알고자 하는 계기가 됐다. 한국의 역사와 한글을 배우는 이들도 많아지게 됐다.
 
지금 일본과 중국에서는 한국노래를 듣고 우리나라말로 따라 부르는가 하면 한국 댄스가수를 따라한다. 또한 한국의 패션과 음식, 소비 패턴, 심지어는 성형수술에 이르기까지 한국적 스타일을 따라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는 한류가 일시적인 바람이 아니라 일본 음악 시장에서 ‘코리아팝(K팝)’이라는 장르로 안착하고 있다는 존재감을 드러내기 것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내 아이돌그룹이 주도하고 있다.
 
일본을 넘어 중국, 태국 등 아시아 음악팬들은 가수 보아와 비를 비롯한 동방신기·슈퍼주니어·빅뱅·원더걸스·소녀시대·2PM·샤이니의 노래와 춤에 열광한다.
 

 

▲ 일본 시장에서는‘코리아팝(K팝)’이 하나의 장르로 안착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국내 아이돌그룹이 주도하고 있다.(사진 위:소녀시대,  아래:동방신기)     © 뉴시스


이런 관심을 바탕으로 동방신기는 일본 유력 음악차트 오리콘에서 아시아 남자가수 최초로 주간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는가 하면 미국 록그룹 본조비를 제치고 해외 그룹 사상 최다 초동(음반 발매 1주일)음반 판매량 기록을 경신했다.
 
슈퍼주니어는 지난해 3집 '쏘리 쏘리'로 대만차트 30주 연속 1위를 기록해 인기를 실감케 했다. 한 대중음악평론가는 아시아 시장에서의 'K팝'의 인기를 '서구화된 음악과 스타일'에서 찾았다.
 
유행에 가장 민감한 10대와 20대가 주 소비층인 만큼 아시아 음악팬들의 경우 댄스·힙합 음악의 본고장인 영·미 음악에 대한 동경이 내재돼 있다.
 
이런 배경에서 한국 아이돌 그룹들이 영·미권에서 유행하고 있는 세련된 팝 스타일의 댄스 음악과 안무를 가장 잘 소화하기 때문에 아시아 팬들이 열광한다는 게 이 평론가의 주장이다.
 
과거 우리나라는 80년대와 90년대 초반까지 외화와 외국 배우들에 열광하고 팝송을 즐겨 들었다. 이제는 그틈을 한국의 문화가 자리하고 있음을 목격한다. TV를 켜면 중국어로 더빙이 된 우리 배우들이 나오는 한국 드라마가, 길을 걷고 있노라면 상점의 외벽에 한국 가수와 배우들의 사진이, 백화점에 들어서면 한국 상표의 화장품들이 진열대를 가득 메운다.
 
이는 한국이 외국 대중문화의 일방적인 소비국이라는 위치에서 벗어나 바야흐로 문화 창조국으로 변신했다는 증빙이다. 그야말로 수많은 한국 대중문화의 인재들이 선두에 서서 한국의 앞길을 개척하고 있다. 내일은 또 어떤 한국스타가 세계를 휘어잡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