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개콘> 표절 논란으로 본 한류콘텐트 위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국의 <개콘> 표절 논란으로 본 한류콘텐트 위기
  • 양지민 변호사
  • 승인 2015.01.3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지민의 엔터法> 강소위성TV의 무차별 베끼기로 제작 노하우 등 유출가능성↑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양지민 변호사)

최근 중국의 강소위성TV가 KBS 예능프로그램 <개그콘서트>의 각 코너와 세트를 완전히 베낀 <이치 라이 샤오바(모두 함께 웃어요)>를 제작해 논란이 일었다.

개그콘서트 제작진과 프로그램 포맷 구매를 타진했다가, 제작진이 상해동방TV와 합작을 진행 중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상의 없이 프로그램 표절을 감행했기 때문이다.

강소위성TV의 매너 없는 행동으로 상해동방TV와 개그콘서트는 상당한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KBS는 강소위성TV 측에 공식 항의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법적 조처를 취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제를 공론화하고 항의하기만 했을 뿐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강소위성TV의 표절 논란으로 주목받게 된 포맷은 '합작'이다. 대표적인 예로 SBS <런닝맨>을 들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현재 중국에서 <달려라 형제>라는 제목으로 제작되고 있다.

중국 절강위성TV가 런닝맨 제작진으로부터 포맷을 구매해 공동제작했으며 시청률 면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전해졌다.

절강위성TV는 한국 대중으로부터 검증받은 프로그램의 포맷을 들여와 한국 제작진의 도움으로 제작했기 때문으로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

한국은 큰 금액의 투자를 받고 공동제작 비용 역시 중국에서 부담하며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말 그대로 돈 버는 작업을 한 것이다.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마냥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공동제작이라는 긍정적 명목하에 합법적인 한국의 제작 기술력 빼내기가 일어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 특유의 개성이나 어렵게 연구해 터득한 기술력이 중국으로 손쉽게 이전되는 현상이 이미 진행 중이라는 것.

어렵게 일궈낸 성공의 결과물이 중국 콘텐트로 전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된 지금 성공적인 한류 모델의 구축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