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트 피습 후폭풍…시민사회, 종북몰이 '우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리퍼트 피습 후폭풍…시민사회, 종북몰이 '우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3.0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남갈등도 확산될 조짐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근홍 기자)

▲ 마크 리퍼트 주한미대사가 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주최 초청강연회에서 괴한에게 습격을 받았다 ⓒ 뉴시스

5일 오전 진보성향 시민단체 '우리마당' 김기종(55) 대표가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피습한 사건이 '종북몰이'로 번질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높아지고 있다. 정부여당은 김 대표가 테러에 앞서 다른 진보세력과 연계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까지 밝혀진 테러행위자의 과거 행적이나 오늘 구호를 봐서는 분명히 친북 내지 종북성향의 사람임이 분명해 보인다"며 "동맹국 대사에 테러를 하는 것은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이인제 최고위원도 "범인은 반미 종북세력의 한 사람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테러의 진상과 배후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밝혀야 한다"고 내세웠다.

이어 새누리당은 논평을 통해 "김기종씨는 헌법재판소로부터 북한의 주체사상을 추종한다 등의 이유로 해산 결정을 받은 통합진보당이 속해 있던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의 일원이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자주통일과민주주의를위한코리아연대',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평화통일위원회' 등 진보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미 대사 피습사건을 평화운동, 자주통일운동, 민생민주운동하는 세력들에 대한 공안 탄압하는 계기로 악용하려한다면 겨레와 민중의 강력한 저항을 맞을 것"이라며 "이번 사건과 관련한 진보세력 탄압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보수단체들은 이번 테러의 배후에 종북세력이 있다며 맞서고 있어, 시민사회 속 보수 대 진보 간 남남갈등이 확산될 조짐이다.

'국민행동본부'는 성명서를 내고 "통합진보당 해체 이후, 그 잔존세력에 대한 미비한 후속조치와 간첩 잡는 국정원을 무력화시킨 현 정권의 안일한 안보의식을 질타한다"며 "국내에 잠입한 종북세력을 근절하기 위해 국정원의 기능을 강화하고 종북세력에 대한 사찰 및 감시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