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직무정지에 강원도 '이럴수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광재 직무정지에 강원도 '이럴수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1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 등 정책 차질 우려
이광재 강원도지사 당선자가 11일 징역 6월, 집행유예 1년에 추징금 1억1400여만 원을 선고받아 취임과 동시에 직무가 정지되자 강원도청과 강원도민, 민주당 등은 말을 아끼면서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강원도청 관계자는 “취임과 동시에 새로운 도정을 이끌 준비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금고이상의 형이 선고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예상 못한 결과였냐는 질문에 “선고는 법원의 결정사안이기 때문에 공무원 신분에서 뭐라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면서 “맡은 직무에 충실히 임해 공백을 메워야 하지 않겠느냐”며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강원도지사 업무는 오는 7월 1일부터 강기창 행정부시장이 직무를 대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강원도청 내부적으로는 내년 7월에 있을 '2018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 활동과 원주~강릉간 복선전철 조기 착공 등 도내 주요 정책 추진에 제동이 걸리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 11일 오전 정치자금법 위반혐의로 기소되 징역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이광재 강원도지사 당선자가 서울고등법원을 나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시스

무죄판결을 당연시 하던 민주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대응 논의에 착수했다.

우상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법원의 판결은 매우 유감”이라면서 “대법원에서 심도 있는 심리를 통해 진실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상적인 도지사 임무를 수행할 수 없게 돼 강원도민의 피해가 막심하다”면서 “이 문제는 대법원 판결과 별도로 전향적인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강원도당 관계자는 “현재 긴급 대책 회의 중이어서 김석현 조직국장을 비롯해 실무진들의 통화가 불가능하다”며 강원도당의 급박한 분위기를 전했다.

지난 2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이광재 당선자와 단일화를 이뤘던 민주노동당 엄재철 강원도당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오늘 법원의 소극적인 태도는 그간 검찰이 박연차 전 회장에 대한 강제구인장 집행을 거부한 태도와 별반 다르지 않다”며 검찰의 맹렬히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