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협조’하면 메르스 방지할 수 있나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이 협조’하면 메르스 방지할 수 있나요?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5.06.0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확산①>초기 대응 완전 실패…"메뉴얼도 없다"
‘국민의 협조’ 필요하다는 정부, 책임 돌리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메르스 환자가 늘고 있다 ⓒ 뉴시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격리 대상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첫 환자가 발생한지 10일만에 환자 수는 총 25명으로 늘었다. 사망자는 2명이다. 격리 대상자로 분류된 사람은 680명이 넘었다. 환자 수는 아시아에서 가장 많다. 중동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티에 이어 세 번째다. 
 
중동 이외의 국가에서 메르스 환자 발생이 흔치 않은 점을 고려하면 우리나라 보건 당국이 얼마나 허술하게 대처했는지 알 수 있다. 지난달 29일 발표한 유럽질병통계청에 따르면 메르스 환자는 중국에서 1명, 미국에선 2명이라고 나타났다. 우리보다 후진국으로 알려진 말레이시아에서는 1명, 필리핀에서는 2명이다. 
 
또 2일 3차 감염자까지 나왔다고 알려졌다. 초기 대응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보건당국의 방역 통제가 부실하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정부는 구체적인 메르스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SNS상엔 메르스에 대한 각종 유언비어가 떠돈다. 정부는 이를 '엄벌'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메르스에 대한 후속 대응도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정부, 초기대응 '완전 실패'
 
메르스가 확산된 가장 결정직인 원인으로 질병관리본부의 초기 대응 미흡을 꼽는다. 최초 환자에 대한 방치가 화를 불렀다는 시각이다. 최초 환자는 지난 17일 서울의 종합병원을 찾았고, 병원은 메르스가 의심돼 질병관리본부에 신고를 했으나 질병관리본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특히 환자 가족들이 “검사를 해주지 않으면 정부기관에 있는 친인척에게 알리겠다”고 항의하자 질병관리본부는 그제야 마지못해 검사를 시작했다. 급기야 질병관리본부는 “만약 메르스가 아니면 해당 병원이 책임져라”고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은 커졌다.
 
결국 환자는 지난달 20일 치료를 시작했다. 최초 확진환자가 ‘슈퍼 보균자’일 가능성이 제기될 정도로 환자 수는 속수무책으로 증가하고 있다.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메르스 확산에 대해 국민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뉴시스
정부의 후속 대응도 ‘도마’
 
질병관리본부를 진두지휘하는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메르스 확산에 안일한 태도로 사태를 악화시켰다는 것. 게다가 정부의 후속 대응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댔다. 
 
문 장관은 지난달 31일 메르스 확산 방지 합동 브리핑에서 “메르스는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하다”며 “메르스 확산을 위해 국민 협조가 절실하며,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가  초기대응을 잘못해 놓고 국민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의료노조 정책실장은 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정부가 메르스 사태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을 제기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손 씻고 협조하라’, ‘잘 하라’고 한다"라며 "이것은 보건복지부가 잘못한 것을 국민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메르스가 무섭게 확산되고 있는데, 확진환자나 의심환자를 의료 기관에서 ‘어떻게 대응하라’라는 매뉴얼이 명확하지 않고 우왕좌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정보가 없으니 SNS상으로 유언비어가 퍼져있다. 국민들이 왜 유언비어를 만들겠느냐. 정부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숨기기만 급급해 국민들이 스스로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정부는 그런식으로 국민을 협박하지 말고 구체적인 메뉴얼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