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우외환' 포스코건설, 뒷돈 챙긴 전직 임원 구속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내우외환' 포스코건설, 뒷돈 챙긴 전직 임원 구속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5.06.05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포스코건설이 검찰로부터 비자금 수사를 받고있는 가운데 하청업체로부터 대가성 뒷돈을 챙긴 전직 임원이 구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는 평가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포스코건설 전 토목환경사업본부장 김모(63)씨를 배임수재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5일 밝혔다.

검찰은 김 씨가 지난 2011년 3월 본부장으로 취임한 이후 4월부터 8월까지 하도급 공사를 주는 대가로 하청업체 3곳으로부터 총 17억 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김 씨는 토목공사 하청업체로부터 3억 원을 받고 공사를 주지 못하게 되자 다른 하청업체로부터 5억 원을 챙겨 이자를 포함한 4억 원을 돌려막기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김 씨는 하도급업체들로부터 철도영업 담당 상무 신모(54)씨를 통해 5억 원을, 도로영업 담당 상무 조모(58)씨를 보내 7억 원을 받은 혐의다.

더불어 김 씨는 하청업체에 지급하는 공사비도 부풀렸다.

김 씨는 광양 칠선석 항만공사에 참여한 하청업체 흥우산업이 다른 공사현장에서 입은 손해 보전을 요구하자 공사비 10억 원을 부풀려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 씨가 구속기소되면서 재판에 넘겨진 포스코건설 전·현직 임직원은 6명으로 늘었다.

이와 관련 포스코건설 측은 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 아는 바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검찰은 포스코건설의 100억 원대 비자금 수사와 관련, 대부분의 돈이 공사 발주처와 평가심의위원 상대 로비자금으로 유입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