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권 정국, 박근혜·김무성·유승민 손익계산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거부권 정국, 박근혜·김무성·유승민 손익계산서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5.07.07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득, 박근혜-득&실, 김무성-실
공천권을 둘러싼 비박 대 친박 '파워 게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청와대가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정국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여부에 이목이 집중됐다. 새누리당은 8일 의원총회를 열어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거부권 정국에서 갈라진 비박과 친박은 이제 돌이킬 수 없는 '루비콘 강'을 건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렇다면 거부권 정국에 얽힌 박근혜 대통령과 유 원내대표, 그리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어떤 득과 실이 있었을까. 
 
▲ (왼쪽부터)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박근혜 대통령,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뉴시스
유승민 ‘得’
 
대부분 유승민을 이 정국의 피해자로 본다. 8일 새누리당이 유승민 거취를 논의하는 의총을 연다. 친박계 의원들은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을 우두머리로 김태흠 김태호 의원들은 새누리당의 갈등을 불사하며 사퇴를 고수하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궁지에 몰린 듯보인다.
 
하지만 이번 정국의 최대의 수혜자는 유 원내대표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당 주류인 친박계의 우두머리다. 유 원내대표는 홀로 박 대통령과 친박계 의원들을 대적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 원내대표를 찍어내릴수록 그의 몸값은 상승한다. 대통령이 원내대표를 ‘배신의 정치인’로 낙인 찍으며 강하게 비판하는 것이 오히려 유승민에 대한 ‘동정론’을 불러온다는 것. 언론에서도 유 원내대표를 비판하는 기사는 찾기 드물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국민은 유 원내대표에게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6일 전국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유 원내대표 ‘사퇴 반대’ 응답은 49.4%로 ‘사퇴 찬성’(35.7%) 보다 높았다. 
 
그렇다면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과 유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대구 여론은 어떨까.
 
지난 5일 <노컷뉴스>가 대구 동구을 지역구 주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51.1%가 유 원내대표의 사퇴에 '반대'의사를 밝혔다. 또 '사퇴 공방 국면'의 바람직한 해결 방안으로는 '박 대통령이 포용해야 한다'가 51.4%로 나타났다. 대구 주민들은 박 대통령이 한 발 물러나기를 바라는 것.
 
한 발 더 나아간 사람들은 유승민이 TK 의 ‘맹주’로 떠올랐다고 분석한다. 유승민이 이번 거부권 정국으로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도 이름을 올렸다는 것. 실제로 <리얼미터>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여권‧야권 차기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 따르면 유승민은 5.4%로 4위를 기록했다.
 
박근혜 ‘得’ & ‘失’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정국으로 득과 실 모두 생겼다.
 
우선 득은 박 대통령의 의중대로 흘러갔다. 국회법 개정안을 거부해 본회의에서 폐기되며 청와대의 권력이 당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보였다.
 
또 친박계가 ‘구사일생’하는데 일조했다. 친박계는 당에서 입지가 좁아졌다. 지난해 국회의장 선출(정의화 vs 황우여)과 7·14 전당대회(김무성 vs 서청원), 그리고 올해 원내대표 선출(유승민·원유철 vs 이주영·홍문종)에서 모두 ‘패’했다.
 
성완종 파문이 겹치자 친박계는 더욱 위축됐다. 입지는 좁아졌다. 20대 총선에서 ‘친박 몰살’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돌았다. 하지만 이번 거부권 정국으로 친박이 꿈틀댔다.
 
정가에선 이번 거부권 정국이 사실상 친박계가 차기 공천권을 쥐기 위해서 벌이는 ‘파워 게임’이라는 이야기도 돌았다. 이번 파문을 통해 차기 총선에서 ‘친박 몰살’은 어렵다. 공천권도 친박계를 제외하고 비박계만 온전히 쥘 수 없다. 
 
차기 총선에서 친박계가 일정 부분 공천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면 박 대통령의 레임덕도 늦출 수 있다. 때문에 박 대통령은 ‘득’을 봤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반면 ‘실’도 있다. 박 대통령의 이미지다. 이번 사건으로 박 대통령은 ‘선거법 위반 의혹’, ‘삼권분립 훼손’ 등의 비판을 받았다. 대통령으로선 '치명타'일 수밖에 없다.
 
또 여당의 원내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은 다분히 감정적이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무성 ‘失’
 
이번 사건에서 가장 피해자로 지목되는 사람은 김무성 대표다. 박 대통령 대 유 원내대표, 강 대 강 대치에서 사실상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어 정계의 이목이 김 대표의 행보에 집중됐다. 그는 강 건너 불구경하듯 사태를 바라봤다. 존재감도 사라졌다.
 
일각에선 김 대표는 거부권 정국에서 ‘정중동 행보’를 보이며 중립을 지키는 모습을 보였다는 호평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여권의 대권주자다. 사실상 ‘독주 체제’다. 다른 여권의 대권 주자들에 비해 높은 지지율을 기록한다. 김 대표가 대권주자로 우뚝 솟기 위해선 위기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러나 '지도자의 리더십'은 보이지 않았다는 게 중론이다. 
 
김 대표는 사실상 유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는 쪽으로 기울었다. 아쉬운 대목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7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지난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에 참석해 임을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식에 참석, '광폭 행보'를 보였던 김무성은 온데간데 사라졌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