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천정배와 신당 창당 논의?…그런 것 없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주선, "천정배와 신당 창당 논의?…그런 것 없었다"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5.07.08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사퇴만이 혁신의 출발이자 종착"
2012년 박근혜 대통령 만난 사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이 <세종포럼> 토론회에 참석했다 ⓒ 세종포럼제공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이 8일 중견 지역언론인 모임 <세종포럼> 토론회에서 무소속 천정배 의원과 신당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며칠 전 천 의원을 만났는데, 국회의원 당선을 축하한다는 간단한 대화를 나눴다. 본회의가 소집돼서 자리를 일찍 떠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신당 논의가 있었느냐'라는 질문엔 “신당에 대해서 일체 이야기 한 것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천정배의 신당이 필요하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천정배와 그를 찍은 유권자들이 판단해야 할 일”이라며 “새정치연합이 제대로 혁신이 되지 않고 국민이 외면한다면 거대 정당에 맞설 수 있어야 한다. 그것에 대항하는 대안의 정당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혁신위, 친노패권 청산 없이 혁신 못 한다"
 
박 의원은 김상곤 혁신위가 8일 발표한 '최고위 폐지안'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사무총장 폐지나 최고위원 지역별, 권역별, 계층별, 세대별로 뽑는다는 방안은 이미 이전에 다 검토했다. 그러나 따져보니 불합리하다는 이유로 채택이 되지 않았다”라며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본립도생(本立道生)을 말했다. 불립도생이라면 본질적인 당의 병폐를 개선해야지, 본질은 두고 변죽만 울리는 혁신은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친노 계파 청산을 하지 않는 한 새정치연합은 어떤 혁신안을 가져온다고 할지라도 혁신안이 전혀 효력을 발효하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친노 계파를 비호하기 위해서 전략적으로 우회하는 혁신이라고 해석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친노가 당에 어떤 피해를 끼치나’라는 질문에 “당에서 계파가 없을 순 없다. 가치와 견해가 일치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토론하고 합리적인 규결이 되면 당의 발전을 이끈다”라며 “하지만 친노 계파는 당에서 수적으로 우위를 점한다. 모든 토론을 통해서 소수의 의견을 듣지 않는다. 친노의 주장과 견해가 당론화된다. 그것이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부분이 크다. 그래서 친노는 가치와 견해중심으로 모인 게 아니고 본인들의 패권을 확대하기 위한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친노는 결집과 응집력이 강한 계파가 아닌가 생각한다”라며 “소수 의견에 대해서 납득하고 수용하는 그런 조치가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은 배제된다. 그래서 패권이라고 이야기한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지지소동? ‘만남 소동’으로 정정해 달라”
 
박 의원은 2012년 ‘박근혜 지지소동’에 대해 “만남과 지지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라며 “지지는 아니다. 만났을 뿐이다. ‘만남 소동’으로 정정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박 대통령을 만난 경위에 대해 “당시 나는 무소속이었다. 민주당이나 새누리당 당원이 아니었다. 그런 상황에서 박근혜 후보측 핵심 관계자들로부터 여러번 만나달라고 전화도 오고 찾아도 왔다”라며 “주변 사람들이 상대 당도 아닌데 유력한 대통령 후보의 만남 제안을 거절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결국 박 대통령이 직접 2번 전화가 와서 만났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당시 만남에서 호남의 경제적 차별과 낙후 인사 형평 등을 이야기 했다”라며 “박 대통령은 나에게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통령이 돼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와달라고 요구했다. 나는 혼자 결정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나를 지지하는 분들과 공감대가 형성이 되면 이야기 하겠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런데 어떤 사람이 종편에 나와서 내가 박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언급했다. 그래서 소동이 벌어졌다. 상황이 이렇게 된다면 지지해봐야 아무 의미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문재인 후보를 지지선언하면서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현재 박 의원은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쓴소리를 뱉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설마 이 정도까지 국정 운영 능력이 없는지, 이 정도까지 불통인지 몰랐다”라며 “이번 국회법 개정안 사태와 관련해서도 거부권을 행사하면 될 일을 국회를 평가하고, 개개인 자질을 평가하고, 국민에게 심판을 강요한다. 제왕적 대통령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삼권분립 때문에 거부권행사하면서 본인은 삼권분립에 어긋나는 행위를 서슴지않게 하고 있다. 헌법 위반이다”고 비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