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세종시 본회의 부의’ 두고 날선 공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여야 ‘세종시 본회의 부의’ 두고 날선 공방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23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찬 “본회의 부의” vs 정세균 “정운찬 사과해라”
세종시 수정안 관련 법안이 국토해양위에서 일단 부결됐지만 여야 정치권은 23일 여전히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정운찬 총리는 이날 오전 삼청동 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 "어제(22일) 상임위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된 것은 미래를 외면하고 과거로 가는 길"이라면서 "세종시는 국가백년지대계인 만큼 국회법에 따라 전체 의원의 뜻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시를 원안대로 추진한다면 청와대는 서울에 총리실과 주요부처는 세종시로 가게 돼 사실상 수도분할이 된다"며 "정치권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넓고 긴 안목으로 세종시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며 야당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세종시 수정안이 철회되면 원형지 개발이나 세제 혜택 등의 추진이 곤란해져 지역의 자족 기능 강화를 위한 필요한 기업 입주가 어려워지게 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론을 설파했다.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국민 찬성 여론이 과반수가 넘는데도 수정안 관련 법안이 부결돼 안타깝다"면서 "(세종시 수정안의 국토위 부결이)또 다른 갈등과 혼란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세종시 수정안 부결과 관련, "한나라당은 스스로 자책골을 넣았다"면서 "그런데도 본회의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몰수패가 될 가능성이 많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친이계와 박희태 국회의장을 동시에 겨냥하며 "상임위에서 부결된 세종시 수정안 법안을 본회의에 직권상정을 할 경우 우리는 '파부침선(破釜沈船)'의 각오로 제대로 싸울 수밖에 없다"고 말해 실력저지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정 대표는 "그간 세종시 수정안을 강행해 국회와 국정을 마비시켰던 장본인들이 없었던 일로 해서는 안 된다"면서 "정 총리에게 책임 있는 입장표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날 축구를 예로 들며 "세종시 수정안은 예선에서 탈락했다"면서 "이명박 정부는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으로 국정을 소홀히 하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 논란을 좌초한 정부여당은 스스로 사망선고를 내려야 한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즉시 사과하고 원안 추진 의사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운찬 총리와 정종환 장관 등을 즉각 사퇴시키고 세종시민관합동위원회 등을 즉시 없애야 한다”면서 “이명박 정권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면 못할 수 록 갈등과 분열은 더 커질 것”이라고 비난했다.

세종시 문제가 당의 운명과 직결되고 있는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세종시와 관련, "한나라당이 세종시법을 국회 본회의 부의한다면 이건 MB정권의 정치적 자살이 된다"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이 대표는 이어 "현재 정부여당은 세종시 수정안이 최종 부결되면 기업이나 과학비즈니스벨트가 마치 무산될 것처럼 말하고 있다"고 비판한 뒤 "기업, 과학기술 등의 유치는 이미 모두 원안에 들어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세종시 관련 법안은 본회의에서도 부결될 가능성이 크지만 이 경우 민주당이 친노정권과 MB정권과의 대립에서 친노정권이 승리한 것처럼 몰고 갈 것"이라고 말하며 민주당에 대한 비판도 서슴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