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선거개혁 카드 꺼낸 김무성·문재인, "꿍꿍이는 대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천·선거개혁 카드 꺼낸 김무성·문재인, "꿍꿍이는 대권?"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8.0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오른쪽),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 뉴시스
여의도 정가(街)가 공천·선거개혁 문제로 어수선하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국민공천제)'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각각 차기 총선에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 대표와 문 대표가 '공천·선거개혁을 이룬 정치인'이라는 타이틀을 두고 힘을 겨루는 형국이라는 말이 나온다.

표면적으로는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 '지역주의 구도를 타파해야 한다'는 구호를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 본심은 차기 대권 노림수라는 것이다.

김 대표와 문 대표는 여야를 막론하고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들이다. 두 사람은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항상 차기 대권 주자 지지율 1, 2위를 다퉈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김 대표는 '유승민 사태'와 '친미 행보'로, 문 대표는 '당내 계파갈등에 따른 내홍 문제'로 부침을 겪고 있는 눈치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공개한 7월 5주차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에 따르면 김 대표는 전주 대비 2.8% 하락해 21.2%를 기록했다. 문 대표의 지지율은 15.0%로 집계돼, 내홍이 불거진 6월 이후 줄곧 박원순 서울시장(새정치민주연합)에게 밀려 3위에 머물러있다.

두 사람 모두 반등의 계기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같은 배경 속에서 김 대표와 문 대표가 꺼내든 카드가 바로 오픈프라이머리와 권역별 비례대표제다. '공천·선거개혁을 이룬 정치인'이라는 타이틀을 얻어 대권 가도를 달리겠다는 두 사람의 속내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오픈프라이머리와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실시된다면 김 대표와 문 대표는 당내에 자기 사람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이에 힘을 싣는다.

김무성 대표가 제안한 오픈프라이머리는 정치신인보다는 지명도가 높은 현역의원에게 절대 유리한 공천제다. 이를 약간 틀어서 생각해 보면 결국 김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하고 있는 배경에는 현역의원들로부터의 지지를 얻기 위한 계산이 깔려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공천권을 직접 휘두르지 않고도 '줄 세우기'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김 대표는 차기 총선 공천에 대한 국민 비난을 피하면서 당내 입지를 굳건하게 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야권이 취약한 영남에서 당 소속 정치인들이 국회에 입성할 가능성을 높이는 측면이 있다. 이 역시 조금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문 대표에게 지극히 유리한 선거제도임을 알 수 있다.

영남, 특히 PK(부산경남) 지역은 문 대표의 고향이자, 친노(친노무현)계의 정치적 고향이다. 이 지역 출신 정치인들은 앞으로 있을 당내 대권 경선에서 문 대표를 지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중론이다. 이들이 20대 총선에 당선된다면 문 대표 입장에서는 다른 당내 대권 주자들보다 한발 앞선 포지션에 설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 정치권의 핵심 관계자는 7일 기자와 한 통화에서 "양당 대표 모두 공천·선거개혁을 앞세우고는 있지만, 속을 살펴보면 결국 대권 노림수"라며 "양비론적인 관점을 피해야겠지만 김 대표와 문 대표 모두 속으로는 다른 꿍꿍이를 품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의 한 당직자는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김 대표보다는 문 대표가 더 급해보인다. 빅딜을 먼저 제안한 까닭이 뭐겠느냐"며 "신당과 분당 얘기가 끊이지 않고 나오는 상황이니 공천과 선거제도 문제로 국면도 전환하고, 반등의 계기도 확보하는 심산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김 대표가 문 대표의 빅딜 제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도 그런 관점에서 보면 이해가 간다"며 "김 대표 입장에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자신 대권 플랜에 있어 최우선으로 삼고 있었는데, 거기에 문 대표가 숟가락을 올리려고 하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