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반발 속 ‘천안함 대북규탄 결의안’ 통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당 반발 속 ‘천안함 대북규탄 결의안’ 통과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2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이의 있다” 강력 반발...원유철 “미숙한 부분 있었다”
국회 국방위원회는 23일 전체회의를 열고 한나라당이 제출한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된 ‘대북규탄 결의안’을 표결 없이 통과시켰다.

하지만 민주당 등 야당이 천안함 대북규탄 결의안의 처리 과정에서 졸속 추진을 문제 삼으며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날 국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천안함 특위 활동이 종료된 후 대북규탄 결의안을 통과시키자고 주장했으나 국방위 한나라당 간사인 김동성 의원 등 여당의원들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결의안 상정을 요구, 초반부터 여야 의원들이 팽팽히 맞섰다.

잠시 뒤 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에도 불구, 원유철 국방위원장(한나라당)이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된 대북규탄 결의안을 강행처리하며 통과시켰다.

▲ 23일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북한의 천안함에 대한 군사도발 규탄 및 대응조치 촉구 결의안'이 민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원유철 위원장이 상정, 통과 시키자 민주당 신학용 간사가 항의하고 있다.     © 뉴시스

 
그러자 신학용 간사를 중심으로 민주당 의원들이 "국회 천안함 특위 조사가 끝나기도 전에 대북규탄 결의문을 채택하면 되겠느냐"면서 강력 반발했다.

이후 대북규탄 결의안을 두고 여야간 공방전은 계속됐고 원유철 국방위원장이 이의 여부를 물은 후 의사봉을 두드리며 정회를 선포했다.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이 "이렇게 할 수가 있느냐"면서 다시 한번 한나라당을 성토했고 원 위원장이 "결의안 처리 과정에서 미숙한 부분이 있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국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이날 통관된 천안함 관련 대북규탄 결의문 중 '군사적 조치' 등 여야간 이견이 있는 문안은 향후 수정하기로 합의하기로 하면서 논란을 일단락 지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통과된 대북규탄 결의안을 오는 28일 본회의에 상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