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검찰 괘씸죄?...최측근 김씨 25일 소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명숙 검찰 괘씸죄?...최측근 김씨 25일 소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2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명숙 “검찰 조사 일체 대응 않겠다” 반발
한명숙 전 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한 전 총리와 최측근 김씨(여)를 오는 25일 오전 소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김기동 부장검사)는 한 전 총리가 소환되면 지난 2007년 건설업체 H사의 전 대표 한씨로부터 9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한 전 총리가 총리직에서 퇴임한 이후 민주당 고양일산갑 지구당 사무실을 운영하면서 한씨로부터 받은 9억원을 지구당 사무실 운영비와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경선 자금 등에 사용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또 검찰은 어제(23일) 최측근 김씨가 한 총리의 변호인단에게 건설업체 대표 한씨로부터 3억원의 자금을 직접 받아 2억원은 돌려주고 1억원은 자신이 보관하고 있다고 진술, 이 점에 대해서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한 전 총리에게 구속영장 청구나 불구속 기소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구속영장 청구가 유력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는 지난해 뇌물수수 의혹 사건 당시 한 전 총리가 묵비권을 행사해 수사의 애로사항이 겪었던 점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한 전 총리 측은 내부적으로 검찰 수사에 일체 응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과 한 전 총리간 기 싸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 전 총리는 지난해 12월 대한통운 곽영욱 전 사장으로부터 미화 5만달러를 받은 혐의로 두 차례에 걸쳐 검찰로부터 소환통보를 받았으나 거부한 바 있다.
한 전 총리에 대한 소환이 임박했다는 검찰의 소식이 전해지자 민주당은 격양된 반응을 보이며 검찰을 성토하고 나섰다.

박주선 의원은 "한 전 총리에 대한 정치보복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는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정부의 정치 보복"이라고 MB정부를 겨냥했다.

이어 "마치 생중계 방송하듯이 다 공개하고 있다"면서 "그 돈에 대한 성격을 규명하기 전에는 범죄로 규정할 수 없다"며 검찰에게 피의사실을 공표하지 말라고 압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