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대표기업 반열에 올린 이재현 CJ회장의 철학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화' 대표기업 반열에 올린 이재현 CJ회장의 철학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5.08.27 15:54
  • 댓글 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제일제당을 우리나라 대표 문화기업으로 탈바꿈…재벌 3세들 중 경영능력도 '최고'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모 일간지 정치부 기자이던 A씨가 CJ그룹 홍보실로 이직해 이재현 회장과 독대하는 자리를 가진 적이 있었다. 이 자리에서 A씨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에게 "문화 콘텐츠 사업을 배우고 싶어 입사했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자 A씨에게는 업무 대신 몇 달간 영화관람과 독서만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다.

위의 일화는 CJ그룹을 우리나라 문화 대표기업으로 성장시킨 이재현 회장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지난 8월 중순께 치러진 이맹희 CJ그룹 명예회장의 장례식은 문화대표 기업 총수인 이 회장의 면모가 돋보이는 자리였다.

박찬욱 감독,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사장을 비롯해 배우 강신성일, 독고영재, 설경구, 정준호, 장동건-고소영 부부 등 한자리에서 만나기 힘든 톱스타들이 빈소를 찾았다.

이 외에 가수 태진아, 이승철, 싸이, 로이킴, 정준영, SG워너비, 백지영 등 수 많은 연예인들이 조문을 다녀갔다.

문화계 인맥들이 문전성시를 이룬 이번 장례식에서 'CJ=문화기업'임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사실 CJ그룹은 제일제당이라는 식품회사 하나로 삼성에서 떨어져 나와 출발한 기업이다. 그러나 지금은 재계서열 12위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기업으로 거듭났다.

이러한 성공 배경에는 이재현 회장의 공로가 컸다는 평가다.

이 회장은 CJ E&M, CJ CGV, CJ 헬로비전 등의 계열사를 통해 문화 사업 전방위에 파고 들었다.

그 결과 CJ CGV는 국내 극장 관람객 점유율이 50%에 이르며 CJ E&M이 선보인 '꽃보다할배', '삼시세끼', '응답하라'등의 프로그램은 나왔다 하면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우스갯소리로 'TV를 켜면 CJ 계열이 아닌 채널을 찾기 힘들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니 그 영향력을 가늠해볼 수 있다.

이 회장은 <시사오늘>이 지난 2013년 8월 취재한 '재벌3세 경영성적표' 기사에서도 'A+'라는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전문가들은 "매출 1조 원이 넘는 대기업이 17년 만에 15배 넘게 성장한 예는 매우 드물다"며 "이 회장의 경영 능력에 대해서 만큼은 최고점을 줘도 이견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이 회장의 가장 큰 업적으로는 CJ가 갖고있던 '제일제당'이니 '식품회사'니 하는 인식을 단기간에 '문화기업'으로 변모시켰다는 점이 꼽혔다.

현재는 지병에다 1600억 원에 달하는 횡령·배임·탈세 혐의로 사면초가에 몰린 이재현 회장.

혼날 것은 혼나더라도 삼성에서 떨어져 나온 CJ그룹을 이 자리까지 오르게 한 그의 사업 수완만큼은 인정해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의 2017-05-17 20:17:14
cj이재현을 검찰에서 내사 중.

일산호수공원 2016-04-25 18:52:07
이성기 씨 사건, 20대 국회는 청문회를 열어 부정부패한 언론사 등 그리고 썩은 수사기관을 혼내줘서 다신 이런 초대형 갑질사건이 발생 치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모 피자업체.모 간장업체 회장들은 미친 듯이 보도를 하면서...나쁜놈들! cj회사는 비자금 만들어 뇌물을 잘 주니까 보도를 안한 것이지요!

압구정동 구현대 2016-03-29 19:19:00
이 사건 국회에서 청문회를 열어 이재현CJ회장을 수사 처벌 안한 이유를 밝혀 언론사뇌물 국가수사기관비리를 밝혀 국민들이 정부를 믿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압구정동 구현대 2016-03-29 19:18:33
이 사건 국회에서 청문회를 열어 이재현CJ회장을 수사 처벌 안한 이유를 밝혀 언론사뇌물 국가수사기관비리를 밝혀 국민들이 정부를 믿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갈현동시민 2016-03-23 20:31:09
cj이재현회장 이사람 싸이코패스 및 정신이 좀 이상한 사람입니까? 멧돼지 사냥개로 고교동창 이성기 씨를 죽이려 했다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