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중앙위 예상 시나리오…문재인 운명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새정치연합, 중앙위 예상 시나리오…문재인 운명은?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9.1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계 중론은 혁신안 통과, 파행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최상의 시나리오는 '혁신안 수정 의결', '실천위원회' 구성?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 시사오늘

16일 야권의 명운이 갈린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혁신안 통과 여부를 표결한다. 혁신안의 생사는 문재인 대표의 재신임 문제와 연계돼 있다. '2015년 9월 16일'은 거대한 야권 개편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다. 

정치권은 혁신안 통과에 무게를 둔다. 단, 문 대표의 재신임 문제는 따로 놓고 봐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주류 진영은 기필코 혁신안을 관철시켜 앞으로 실시될 문 대표에 대한 재신임 투표에 힘을 실어주고, 이를 통해 실종된 당내 리더십을 재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앙위에는 혁신위원회(위원장 김상곤)와 문 대표를 지지하는 인사들이 다수 포진돼 있다. 혁신안의 구체적 내용을 놓고 일부 이견이 있겠지만, 이들은 일단 바닥까지 떨어진 문 대표 체면은 살리고 봐야 한다는 생각으로 찬성에 손을 들어줄 공산이 크다.

비주류 진영은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보이나 명분이 없다. 혁신안에 대한 반대는 곧 '정치혁신·정당혁신'이라는 시대정신과 국민 요구에 대한 반하고 있기 때문.

문 대표를 끌어내리기 위한 혁신안 반대는 비주류에게 '악수'가 될 수 있다. 혁신안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문 대표는 아무것도 내세울 게 없다. '문재인 퇴진'을 주장하려면 문 대표에게 '최소한의 명분'은 줘야 한다.

더욱이 전당대회에서 일반 국민과 전체 당원들이 선출한 당대표 불신임을 소수의 위원으로 구성된 중앙위에서 주장한다면 향후 행보에 있어 크나큰 정치적 부담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만약 비주류의 반대로 혁신안이 부결된다면 야권은 거대한 개편의 기로에 서게 된다. 수장을 잃은 제1야당은 그야말로 '혼돈기'에 들어서게 되고, 각종 신당들이 연쇄 창당하면서 주류, 비주류 가릴 것 없이 '탈당 러시'가 이어질 수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혁신안 통과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부결될 경우 대표인 저는 책임을 피할 수도, 피할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물론 중앙위가 파행 또는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일부 비주류 인사들은 무기명 표결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중앙위에서 퇴장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만약 이들이 장중에 퇴장 기류를 거세게 일으키고, 몇몇 중앙위원들이 이에 동조한다면 정족수를 충족하지 못해 중앙위를 열지조차 못하는 상황이 연출된다.

친노(친노무현)와 비노 간 혁신안에 대한 논쟁으로 분란만 증폭시킨 채 중앙위가 파탄날 공산도 있다. 현재 비노 측은 '현역 의원 20% 물갈이', '국민공천단', '대표위원회 체제' 등 일부 혁신안 내용에 불만을 갖고 있다.

주류와 비주류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시나리오는 따로 있다. 바로 문 대표가 '혁신안 수정 의결'을 비주류 측에 통 크게 제안하는 것이다.

혁신안에 대한 비주류의 반발은 당연하다. '문재인 흔들기'에 이미 절반 이상 성공한 마당에, 자칫 자신들에게 독약이 될 수 있는 혁신안을 수용하기란 쉽지 않은 일. 이날 중앙위에서 날선 공방이 이어질 게 자명하다.

여기서 문 대표가 나서서 중앙위원들에게 쟁점 부분에 대한 토론과 수정 의결을 제안하고, '혁신실천위원회', '혁신공감위원회' 따위의 임시 기구를 출범시켜 위원장 자리를 비주류 측 인사들로 하여금 맡게 한다면, 혁신안에 대한 논란은 어느 정도 마무리될 공산이 있다.

물론, 이 시나리오에서도 문 대표에 대한 재신임은 별개의 문제다.

친노계로 분류되는 새정치연합 고위 당직자는 지난 15일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표가 비주류 측에 혁신안 수정 의결을 제안하는 게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래도 반발이 있다면 실천위, 공감위 같은 기구를 구성해 위원장 자리를 안철수 의원에게 맡기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