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 본회의 표결 ‘임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종시 수정안 본회의 표결 ‘임박’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2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계-범야권 재적의원 과반수 넘어 부결될 듯
지난해 9.3 개각 이후 정국을 미증유의 위기 속으로 몰아넣었던 세종시 수정안의 운명이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어제(28일)한나라당 이군현, 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가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을 전격 합의, 한나라당 친이계 의원들은 이날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본회의 부의요구서를 박희태 국회의장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한나라당 친이계 인사들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표결 기록을 역사에 남기자"며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본회의 표결의 당위성을 설파하고 있지만 세종시 수정안은 오늘 본회의에서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본회의 가결을 위해서는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과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민주당 84명, 자유선진당 16명, 미래희망연대 8명, 민주노동당 5명, 진보신당 1명 등과 여기에 한나라당 친박계 의원 50~60명이 ‘세종시 수정안 반대’에 가세할 것으로 보여 세종시 수정안은 폐기 가능성이 높다.

또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본회의 부의요구서에 서명한 한나라당 친이계 인사는 실제 100여명보다 낮은 66명에 불과해 실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찬성표는 더 낮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친이계 의원들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본회의 표결을 출구전략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세종시 수정안 부결 이후 정국은 더욱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국회 본회의 표결은 기명 투표 형식이다. 어떤 의원이 찬성했고 반대했는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친이-친박간 계파의 갈등의 골이 깊어질 수 있음은 물론, 2012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잣대로 비화되는 '살생부론'으로 인해 당내 갈등이 격화될 소지가 다분하다.

또 세종시 수정안 부결 이후 범야권은 정운찬 국무총리에 대한 사퇴를 요구할 가능성이 커 이명박 정부의 인적쇄신 논란도 다시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는 천안함 침몰에 따른 대북규탄 결의안과 수정안, 스폰서 검사 특검법 등에 대해서도 처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