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세종시 책임지지만 부결은 정략적인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운찬 "세종시 책임지지만 부결은 정략적인 것”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30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총리, 구체적인 거취 표명 안 해...여론추이 살피는 듯
정운찬 총리가 세종시 수정안 부결과 관련해 세종시 수정안 관철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고 말하면서도 어제(29일)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본회의 부결을 두고 정략적 이해관계가 국익에 우선했던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3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중앙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과반수의 지지를 등에 업고 옳은 일을 추진해도 현실정치의 벽을 넘지 못하면 이룰 수 없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국회의 표결 결과를 존중해 향후 행정중심복합도시법의 취지대로 세종시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 총리는 "국가와 미래를 위해 무엇이 옳은 일인지 헤아려 달라는 목소리가 지역주민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정치인들의 목소리에 가렸다"면서 "(세종시 수정안 부결은) 정략적 이해관계가 국익에 우선했던 대표적인 사례로 후손들에 기억될 것"이라고 말해 세종시 수정안에 소신을 숨기지 않았다.

그러면서 그는 세종시 원안과 관련, "잘못된 것을 알고서도 방치하는 것은 양심상 허락치 않았다"면서 "세종시 수정안의 짊어지고 가야할 십자가였고 지난 9.3 개각 당시로 돌아가도 같은 선택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세종시 수정안이라는)좋은 정책을 국민들에게 알리지 못하고 반대하는 분들을 설득하지 못한 것은 나의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면서 "이제 세종시 문제가 원안으로 결론 난 만큼 더 이상 이 문제로 인해 국론이 분열되지 않기를 바라고 이번 안을 설계했던 책임자로서 전적으로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총리는 이날 본인의 거취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책임지겠다’라는 원론적인 말로 대신했다.

이는 향후 여론 추이를 지켜보면서 자신의 자리가 이 대통령에 국정운영에 부담이 된다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지만 야당의 ‘세종시 3적’ 등과 같은 비판에는 정공법으로 돌파하겠다는 의미도 포함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날 정 총리의 발언 중 의미심장한 것은 세종시 부결을 두고 정략적 이해관계가 국익에 우선했던 대표적인 사례라고 비판한 것.

이 같은 정 총리의 발언은 이번 일로 인해 자칫 정치권에서 소멸될 것을 우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소신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전 대표가 세종시 원안의 소신을 지킨것과 마찬가지로 정 총리는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원칙을 지킨 것.

정 총리의 말대로 국민의 뜻에 어긋난 정책은 실패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할지라도 야당의 공세에 쉽게 물러서지 않은 이미지를 각인시켜 향후 정치적 행보를 닦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