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야권 정치지도자 회의' 제안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심상정, '야권 정치지도자 회의' 제안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5.10.1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개혁 재검토, 연동형 비례대표제, 남북한 경제협력강화협정 등 제안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 ⓒ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3일 국회 비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역사왜곡 저지와 민생 살리기를 위한 ‘야권 정치지도자 회의’를 제안했다.

심 대표는 “최근 우리 국민들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노동개악 등 박근혜 정부의 전방위적 공세에 큰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야권 정치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와 노동 개악 저지, 정치개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실천에 나서자”고 제의했다.

또 “노동자의 목을 조르는 노동개혁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면서 “임금피크제는 양심불량 피크제고, 일반해고 요건 완화와 취업규칙 변경은 사용자들에게 쉬운 해고의 문을 열어주는 것이며, 새누리당의 5대 노동법안은 전경련의 청부입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정치 개혁을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의회민주주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행 제도 아래서 유권자 절반의 선택이 버려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비례대표를 더 확대하고 배분방식을 연동형으로 개혁하는 것만이 헌법 가치를 실현하고 의회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며 민생정치를 강화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남북 관계에 대해서는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남북한 경제협력강화협정(CEPA)’ 체결을 제안했다. “남북 간에 군사적 긴장과 갈등이 고조될 때마다 국민들은 공포에 휩싸이고 금융 시장은 출렁거린다”고 지적한 심 대표는 “사실상의 남북 FTA라고 할 수 있는 남북한 경제협력강화협정을 추진하자”며 “북한에게는 세계와 통하는 길을, 남한에게는 북방경제로 통하는 길을 열어 한반도 평화와 경제통합이 열리는 ‘3통 전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