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포회 게이트’ 아슬아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영포회 게이트’ 아슬아슬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7.0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5공 망령 활보하고 있는 끔찍한 일”
세종시 수정안을 부결시키며 MB정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타격을 가한 야권이 이젠 영포회로 칼날을 겨누고 있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논란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은 영포회가 MB정권의 후반기 권력 추문으로 이어져 정권에 타격을 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 영일·포항 출신의 5급 이상 공무원 모임인 영포회는 지난 2007년 대선 때 선거지원에 나서 MB 사조직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그러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을 비방하는 동영상을 개인 블로그에 올린 민간인을 내사함은 물론, 이 과정에서 개입된 것으로 드러난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이 영포회 소속임이 드러나자 논란이 격화되기 시작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영포회 사건과 관련, "국정조사 등 의회의 권능을 이용해 영포 게이트를 확실하게 진상규명하고 발본색원할 것"이라면서 영포회를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날 CBS 이종훈의 뉴스쇼에 출연, "집권 초기부터 영포회에 대해서 야당과 언론 등이 얼마나 많은 문제제기를 했느냐"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영포회에 대해서)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군사독재 시절의 하나회를 예로 들며 "영포회를 빨리 해산시키지 않으면 공직 기강이 무너질 것"이라면서 "국회 차원에서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요청하고 정무위에서 청문회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헌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민간인 한 분에 대한 사찰은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5공의 망령이 백주에 활보하고 있는 끔찍한 일이며 국강기강 문란 사건이자 민주주의 유린 사건"이라고 맹비난했다.

우상호 대변인은 영포회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해 당 차원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전 국정원장 출신인 신건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대통령을 비판하는 동영상 몇 개를 블로그에 올렸다고 해서 블로그 주인인 김씨와 그 주변인의 회계자료와 카드 사용내역까지 조사한 것은 영포회가 나치 친위대와 다른 게 무엇이냐"면서 "청와대와 총리실은 영포회 회원이 누군지, 영포회 회원들이 그간 저지른 불법적 전횡이 무엇인지 국민에게 알리고 그 책임자를 즉각 처벌하라"고 성토했다.

한편 지난 6월29일 MBC PD수첩은 이른바 '쥐코 동영상을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했다는 이유로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로부터 지속적으로 사찰을 당한 전직 은행원 김모씨의 발언을 공개, 수사권도 없는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기 시작 했다.

그간 우리는 역대 정권마다 권력형 게이트로 인한 ‘욕망이 덫’으로 인해 정권의 몰락을 좌초했다. 여야가 6월 임시국회에서 집시법 개정안에 대한 처리를 미뤄 48만에 야간 집회가 허용되는 시점에서 MB정부의 ‘영포회 게이트’가 촛불로 이어질지, MB정권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