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평가위 인선 살펴보니…'친노' '여성' '정치개혁'
스크롤 이동 상태바
野 평가위 인선 살펴보니…'친노' '여성' '정치개혁'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10.28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 눈길…비주류발(發) 후폭풍 거세질 듯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8일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이하 평가위) 인선을 완료했다. 조은 평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공개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총 10인의 평가위원을 임명했다.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당내 주류 진영은 평가위원 구성이 확정된 만큼 평가 작업을 더이상 미루지 않고 개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비주류 진영은 평가위원 인선 과정이 불투명하다며 반발하는 모양새다. 실제로 조은 평가위원장은 인선 기준을 아직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후폭풍이 거세질 전망이다.

평가위원 10인의 면면을 살펴보면 비주류가 반발하는 이유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이번 인선은 '친노(친노무현)', '여성', 그리고 '정치개혁' 이렇게 세 단어로 축약된다.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오른쪽), 조은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위원장 ⓒ 뉴시스

△ '친노'

이날 임명된 평가위원 10인 중 김인숙 전 한국여성민우회 대표, 문진영 서강대 교수, 신선호 전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오동석 교수 등은 친노 성향에 가까운 인사들로 보인다.

김인숙 전 대표가 있었던 '한국여성민우회'는 원로 친노 한명숙 전 총리가 회장을 지낸 바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성단체다. 한 전 총리뿐만 아니라 이미경 의원, 김상희 의원, 최영희 전 의원 등 야권에서 친노계로 분류되는 이화여대 출신 여성 정치인들이 '한국여성민우회'를 거쳤다.

문진영 교수는 2012년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정책캠프 '미래캠프'에서 복지국가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문 교수는 당시 문재인 후보-안철수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문 후보를 지지하는 '전국교수1000인선언추진단' 중 한사람이기도 하다.

신선호 전 대표가 속한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의 지부 가운데 하나다. 민언련은 참여정부 시절 진보언론에서조차 예산 지원 특혜 의혹 등을 거론, 정권과 유착돼 있는 시민단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오동석 교수도 앞서 거론했던 '전국교수1000인선언추진단' 중 한사람이다. 오 교수는 국회 국정원개혁특별위원회에 민주당 추천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당내 주류 진영은 이 같은 인사를 통해, 향후 평가 작업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게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 '여성'

이번에 구성된 평가위에는 조 위원장을 포함해 김인숙 전 한국여성민우회 대표, 백미순 전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양현아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4인의 여성위원이 임명됐다.

지난 9월 16일 새정치민주연합은 중앙위원회의를 열고 당권재민혁신위원회가 내놓은 공천 혁신안을 만장일치로 가결시켰다. 해당 혁신안에는 앞으로 당 경선에 참여하는 여성후보자들에게 25% 이내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여성후보자 가산점 부여 문제는 당내에서 갑론을박이 치열했던 사안이었다. 특히 현직 의원들의 반대가 극심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한 최고위원은 중앙위원회가 열리기 며칠 전 있었던 비공개 당무위원회의에서 "왜 우리가 여성에게 가산점을 줘야 하느냐"며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평가위에 여성위원들을 다수 포진시킨 배경에는 이 같은 당내 반발을 정면돌파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양현아 교수는 서울대 법대 최초의 여교수로 여성할당제 의무화 도입을 주장하는 학자다.

백미순 전 소장은 남인순, 서영교, 은수미, 진선미 의원 등 새정치연합 소속 여성 비례대표 초선의원들과 여러 토론회 등을 함께해 친분이 깊은 인사다. 여성 비례대표 초선의원들은 한명숙 체제 하에 치러진 19대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정치인들로, 대부분 친노계로 분류된다.

△ '정치개혁'

조은 위원장은 김형철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 교수, 안용흔 대구가톨릭대 교수 등 '정당·선거·정치개혁' 전문가들을 평가위원으로 임명했다. 이들은 모두 '승자독식 소선거구제 개혁', '정당지지에 기반을 둔 비례대표제 확대' 등을 주장하는 학자들이다.

문재인 대표를 위시한 새정치연합 주류는 비례대표제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비주류는 농어촌을 지역구로 가진 의원들이 많아 내심 비례대표제가 새누리당의 주장대로 일부 축소되길 바라고 있다는 후문이다.

학계에서 선거제도 전문가로 통하는 김형철 교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강력히 주장하는 학자다. 또한 비례대표를 축소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안용흔 교수는 '비례대표제포럼' 소속 학자다. 소선거구제 개혁, 석패율제 도입, 비례대표제 확대를 주장하고 있으며, 나아가 개헌론자로 분류된다.

새정치연합이 이들을 평가위원에 임명한 배경에는 현행 비례대표 의석수 유지 또는 확대에 반대하는 당내 목소리를 희석시키기 위한 측면이 있다는 게 당 관계자의 전언이다. 향후 '평가위가 제2의 혁신위 노릇을 하려고 한다'는 비주류의 공세가 전개될 수 있다.

비주류를 대변할 평가위원은?

지병근 조선대 교수는 평가위원은 호남 민심을 관측하는 역할을 맡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비주류를 대변하기보다는 주류 진영의 논리를 대변할 공산이 크다는 게 당내 분위기다.

지 교수는 4·29 재보궐선거가 치러진 광주 서구을에서 새정치연합이 무소속 천정배 후보에게 패배한 것과 관련, "광주시민들은 지금의 새정치연합으로는 힘들다는 메시지를 보낸 항의 투표였다. 하지만 문재인 대표에 책임을 물으려고 했던 것은 아니라고 본다. 다른 사람이 대표를 했어도 결과는 똑같았을 것"이라며 "새정치연합에 쇼크를 줘야 이들이 각성할 것이라는 정치적 판단을 한 것이다. 광주 시민들에게는 그런 감각이 있다. 이러한 투표 결과를 천 의원이 주장하는 '호남 정치'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얘기하는 것은 사실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복수의 언론에서 밝힌 바 있다.

이밖에 과거 '장자연 사건'에서 이종걸 원내대표의 변호를 맡았던 안상운 제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가 비주류 입장을 일부 대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정동영 상임고문이 '노인폄하 발언'과 관련 〈MBC〉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신청을 할 때도 법률대리인으로 삼기도 했던 법조인이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에서도 활동하고 있는 안 변호사는 1984년 제26회 사법시험에 합격, 사법연수원 16기를 수료했다. 그는 법조계에서 주로 언론사를 상대로 한 언론소송 베테랑 전문변호사로 손꼽힌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