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경제 현안에 집중…'남중국해'는 변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중 정상회담, 경제 현안에 집중…'남중국해'는 변수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5.10.3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회담, 한중 FTA 및 RCEP 의제 올라올 전망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오지혜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오는 31일 양자회담을 갖는다. 회담에서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및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경제 현안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리 총리는 이번 회담에서 한중 FTA의 조속한 국회 비준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도 지난 29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만나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에서 잘 처리되도록 해달라"고 밝힌 바 있다.  

RCEP 추진 방안도 이번 회담 의제로 올라올 전망이다. 앞서 중국 왕이(王毅) 외교부장은 지난 27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포럼에 참석해 "3국 정상회의에서 리 총리가 RCEP 등을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힐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과 리 총리는 또 한중 경제협력 강화 차원에서 원화와 위안화 간 직거래 시장 확대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양국 제조업 혁신 프로젝트인 '제조업 혁신 3.0'과 '중국 제조 2025'의 연계 방안, 주변국과의 경제 활성화 전략을 담은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축)' 간 협력 방안 등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안보 이슈로 부상한 '남중국해' 문제는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 가장 큰 정치적 변수다.

중일간 의견 충돌이 빚어질 수밖에 없는 남중국해 문제가 한중일 정상회의의 정식 의제로 오를 경우, 한미일 동맹에 기반해 우리 입장을 밝혀야 하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

한편, 박 대통령과 리 총리의 만남은 지난달 2일 중국 베이징에서의 면담 이후 다섯 번째다. 중국 총리의 공식 방한은 2010년 5월 원자바오(溫家寶) 당시 총리 이후 5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