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화되는 국정화 여론, 한 발 뺀 김무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악화되는 국정화 여론, 한 발 뺀 김무성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5.11.0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 악화 의식해 출구 전략 모색하려는 듯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 뉴시스

“현행 중·고교 역사교과서는 우리의 역사를 반(反) 대한민국 사관, 좌파적 세계관에 입각해 가르치고 있다."

"대한민국을 부정하다 보니 북한에서 먼저 정부를 구성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뒤집어서 이승만 대통령에게 (분단의) 책임이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산업화 성공을 자본가의 착취로 가르쳐 기업가 정신이 거세된 학생을 만들고 있다.”

지난달 7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한 말이다. 15일에는 “(현행 역사교과서는) 집필진 구성부터 교과서와 책, 일선 학교에서 채택되는 과정이 전부 좌파들의 사슬로 묶여있다”며 당 일각에서 나오는 반대 목소리를 억누르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김 대표는 국정화 정국에서의 강경 드라이브를 바탕으로 공천 문제로 갈등을 빚었던 청와대와 해빙 무드를 만들었다.

하지만 국정화 논란이 장기화되면서 김 대표의 태도에 변화가 감지된다. 당초 팽팽했던 역사교과서 찬반 여론이 반대쪽으로 쏠리면서 국정화를 진두지휘한 김 대표 역시 정치적 부담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김 대표의 태도 변화는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경질론 제기에서부터 시작됐다. 지난달 27일 김 대표는 황 부총리의 경질설에 대해 “그런 주장이 나올 만 하지 않느냐”며 기름을 부었다. 국정화 논란의 주무 부처 장관임에도 소극적인 대처로 논란을 부추겼다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다.

하지만 김 대표가 황 부총리의 경질론을 꺼내든 것이 국정화 국면을 빠져나가기 위한 ‘출구 전략’의 일환이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국정화 논란이 확대된 원인을 황 부총리의 ‘대응 미숙’으로 규정하고, 황 부총리에게 책임을 물어 경질하는 방식으로 국정화 국면을 마무리하려 한다는 이야기다. 국정교과서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책임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김 대표 역시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때문에 김 대표로서는 황 부총리의 경질을 출구 전략으로 삼아 국정화 국면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를 증명하듯, 지난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역사교과서개선특별위원회’에서 김 대표는 “국정화로 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라고 본다”며 국정화 논쟁에서 한 발 빼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지난달 7일 현행 국정교과서를 향해 맹비난을 퍼부었던 것과는 전혀 다른 태도다.

3일 국정화 고시가 발표된 후에도 김 대표는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대한민국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한다는 충정으로 임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반복한 뒤 “노동개혁 등 4대 개혁과 경제 활성화 법안, 한·중 FTA 비준동의안 등은 꼭 처리해야 하는 일”이라며 민생으로 프레임을 옮겨가려는 의도를 내비쳤다.

이에 대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국정교과서 여론이 나빠지고 있어 김 대표로서는 하루빨리 국정교과서 국면을 마무리하고 싶을 것”이라며 “확정고시 이후 김 대표는 더 이상 교과서 문제에 관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