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대국민 담화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대국민 담화 발표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5.11.0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거짓말 교과서', 모든 법적 조치 동원할 것"…국민 관심 호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오지혜·정진호 기자)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운데) ⓒ 시사오늘

정부가 지난 3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발표한 가운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4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문 대표는 국회 내부에서 이틀째 이어지고 있는 새정치연합 농성장에 의원들과 함께 앉아있다가 시간에 맞춰 당 대표실로 이동했다.

정부가 국정화 확정고시를 못박은 상황에서 야당도 출구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상태라 이번 문 대표의 기자회견에 관심이 쏠렸다.

그러나 문 대표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었다.

문 대표는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교과서를 '거짓말 교과서'라고 규정하고 그 표본인 교학사 교과서가 오류투성이 졸속 교과서임을 강조했다.

그는 또 국정교과서를 2017년부터 배포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대해 "교과서를 만드는 데 통상 33단계가 필요하고, 중등 역사교과서의 경우 보통 3~4년이 걸린다"면서 "1년 4개월 만에 이 단계를 거친다는 것은 부실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문 대표는 "정부의 역사교과서가 경제실패, 민생파탄의 책임을 국민에게 전가하려는 면피용 교과서"라고도 규정했다.

그는 또 정부의 국정화 방침에 위법적 요소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문 대표는 "11월 2일 자정까지 법으로 정해진 행정예고기간인데도 그 기간이 끝나기 전에 확정고시 방침을 세운 것은 명백한 불법행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예비비 44억을 끌어다 불법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고, 몰래 비밀기구를 만들어 탈법적인 작업을 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국정화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서명운동, 체험버스 운행뿐 아니라 모든 법적, 제도적 수단도 동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