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주 사장은 물러나야 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연주 사장은 물러나야 한다
  • 김재한 대기자
  • 승인 2008.12.0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이명박 대통령이 정연주 KBS 사장을 해임했다.

그러나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무엇보다 해임의 당사자인 정연주 씨가 순순히 물러날 가능성이 적다는 점이다.
그는 대통령이 KBS 사장을 해임할 권한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법적인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이 정 사장 해임 강행시 이 대통령 탄핵 소추를 검토하겠다고 밝히는 등 극력 반발하고 있어 갈등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KBS사장은 공영방송의 장으로 통상 대통령이 임명해 왔다.

김대중 정부시절의 박권상 씨나, 노무현 정부시절의 정연주 씨...모두 다 낙하산이다.
민주당은 모든 것을 정치적으로 몰아가려고 해서는 안된다. 한나라당이 KBS을 정치적으로 이용해서 안되는 것처럼, 민주당 또한 마찬가지이다.
민주당은 KBS가 국민의 방송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정치적인 잣대로 작의적으로 이용하거나 문제를 호도해서는 안되는 것은 기본이라 할 수 있다.

과연 정연주 사장의 해임문제를 우리는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정 사장이 지난 6일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에서 밝힌 것 처럼 정권적 안위와 정치적 목적을 위해 '해임'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가, 또한 정 사장의 임기가 보장되는 것이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언론의 자유를 지키는 일인가, 더욱이 정 사장이 물러난다면 KBS는 공영방송에서 '관영방송'으로, '정권의 홍보기관'으로 전락되고 마는 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KBS 사장의 임기 보장 폐기가 그렇게 절대절명의 명제인 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KBS 사장의 임기를 보장한 것은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감안한 조치라 하더라도 KBS 사장이 경영부실과 방송의 공정성을 해칠 우려가 있다면 교체를 검토해야 하는 것이 순리요, 타탕한 일이다.

KBS 내에도 정연주 사장이 물러나야 한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경영상 적자를 본 것은 사실이다. 연임 과정에서 잡음도 있었다. 무조건 임기를 보장해야 한다는 건 무리라는 의견도 있다. 임기 보장은 능력성과 도덕성을 함께 갖춘 이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인물에게 역할을 넘길 줄 아는 도량과 양식을 갖추어야 한다. 자신이 아니면 안 된다는 사고를 가져서는 안 된다.

물러나야 하는 이유는 정 사장이 노무현 정부에 의한 낙하산 인사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참여정부의 코드인사이기 때문에, 그런 입장에서 정치적 독립성을 얘기하고 임기보장을 얘기하는 것은 모순이다.
정연주 씨는 낙하산 인사를 반대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노무현 정권이 출범하자 당시 박권상 사장은 임기 70여 일을 남기고 사임했다. 정 사장은 노무현 후보의 언론고문을 지낸 서동구 전 사장이 낙하산 논란으로 9일 만에 물러난 뒤 임명됐다. 당시 지명관 KBS 이사장은 “서동구 씨를 밀었던 청와대 라인 쪽에서 ‘이번엔 정연주 씨를 민다’는 의사를 전했다”며 정 사장이 낙하산 인사였음을 폭로했다. 이렇게 임명된 정 사장이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지키는 조건으로 사장의 임기 보장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억지이다.

그는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엄격한 이중잣대를 적용하고 있다. 자신은 방송과 무관한 신문사 출신의 낙하산 인사였으면서도, 자신이 물러나는 것이 낙하산 인사를 막는 길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어불성설이다.
정연주 사장의 임기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언론의 자유일 것이다.

그리고 KBS의 명예도 존중되어져야 한다.
정연주 사장이 사랑하는 KBS 라면 국민적인 여론의 도마에서 벗어나게 해야 한다. 자신의 거취문제로 계속 KBS가 여론의 도마에 오른다면 이것 또한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정연주 사장은 KBS의 발전과 언론의 자유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인물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 사례는 그동안 KBS 내부의 흐름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2006년 11월 연임 때 KBS 이사회는 노조와 사장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으나, 정 사장에게 불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추위가 무산됐다. 정 사장은 노조의 출근저지 투쟁을 피해 ‘역주행 출근’을 하기도 했다. 당시 KBS 이사 2명이 “사장을 공정하게 뽑기 위한 사추위의 파행에 대해 책임을 느낀다”며 사퇴했다.

정 사장은 올해 1월 노조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계속 퇴진 압력을 넣으면 회사 비리를 폭로하겠다”며 고액 연봉자가 일을 하지 않고 있다는 등 구체적 사례를 언급했다. 정 사장은 노조가 수신료 인상 실패를 거론하는 것은 해사 행위라며 징계를 암시하는 발언도 했다. 또 2005년 3월 본사 5층에서 열린 노조 중앙위원회 회의를 노무팀 직원이 불법 감청한 것이 적발되자 이 사건을 경영 쇄신의 계기로 삼겠다며 노조에 사과했다.

그는 2005년 2년 내리 적자가 예상되자 사원들에게 자신을 포함한 임원진 임금의 20% 삭감과 “뼈를 깎는 반성”을 약속했다가 이듬해 1월 이사회에서 6개월 동안 삭감 반납했던 임금을 돌려달라고 요구해 받아냈던 인물이다.

KBS는 공영방송이다. 국민의 방송이다. 국민들은 경영실패의 책임을 들어 정 사장이 물러나는 것은 당연하며, 정 사장을 경영실패의 책임을 물어 해임하는 것은 정당하다.
정연주 사장의 해임은 언론 자유 수호와 무관한 일이다. 정연주 사장이 언론 탄압의 일환으로 교체대상이 된 것이 아닌, 새로운 정부 출범에 따른 자연스런 인적교체 차원의 일환으로 제기된 것이다.

정연주 사장 본인이 먼저 알 수 있는 일이다. 그 또한 방송과 무관한 입장이었던 한겨레신문사 출신이다. 그 또한 낙하산 인사의 전형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KBS 사장 교체 이야기가 나오기 전에 먼저 후임자 선택을 위해 물꼬를 터주어야 하는 것이 상식이요, 순리였던 것이다.

그 스스로가 언론의 자유를 존중한다면 우리나라 언론이, 그것도 공영방송의 대표인 KBS가 자신을 둘러싼 비판의 대상으로 여론의 도마에 올라있다는 그 자체 하나만이라도 그는 물러나야 하는 것이다.
정연주 사장이 아니라도, 우리나라의 언론의 자유를 지킬 후진은 많다.
스스로 물러날 줄 아는 용기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정 사장은 초법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 비리와 불법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검찰과 감사원 출석요구 끝내 불응했던 그가… 검찰은 정 사장을 배임 혐의로 수사를 하면서 5차례 소환했으나 정 사장은 모두 불응했다. 또 정 사장은 특별감사를 벌이는 감사원이 최고경영자의 의견 청취를 위해 출석을 요구한 것도 6차례나 거부했다. 그런 정 사장은 감사원이 감사 결과에 따라 KBS 이사회에 해임 제청을 요구하자 그에 대한 무효 소송을 냈다.

정연주 씨는 초법적인 자리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 한국의 법과 기강을 세우기 위해서라도 그는 물러나야 한다.
국민은 이번 해임 제청에 이르기까지 정연주씨가 버티는 모습을 보며 잘못된 공영방송 수장 인사가 얼마나 돌이키기 힘든 것인지를 절감했다.

그래서 이제 KBS가 공영방송의 제자리로 돌아가려면 신임 사장은 어느 정도 국민의 신뢰를 받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명박 정부 또한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지킬 수 있는 도덕성과 능력을 갖춘 인사를 차기 KBS 사장으로 임명 제청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